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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용 승용차 리스로 세금 폭탄 피하는 법

겟차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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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용 승용차, 리스,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 비용처리

사업자라면 차량을 구매하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여러 세금 문제와 회계 이슈가 따라온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사업자로 차량을 구매하려고 한다면 단순히 차량을 고르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아요. 자동차 취등록세, 사업자 자동차보험, 유지비 처리 방법, 부가세 환급 등 여러 가지 세무적 사항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업무용 승용차의 경우 세금 규정이 특히 까다롭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해야만 절세 혜택을 제대로 누릴 수 있어요.

그럼 사업자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업무용 차량을 운영하고 절세까지 할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업무용 승용차의 개념부터 알고가자

업무용 승용차란 개별소비세 법에 해당하는 사업용 승용 자동차를 말해요. 이때 배기량 1,000cc 이하의 경차와 화물차, 승합 차, 운수업, 자동차 판매업 등의 승용 자동차 및 연구개발 목적의 자율주행 자동차는 제외됩니다. 개별소비세 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사업자가 내야 하는 세금은 매출액과 매입액에 따르는데 법인이 사업을 통해 얼마를 벌었고, 사업을 위해 얼마를 썼는지 정부에 알려야 정당하게 세금이 정산돼요. 그중 사업을 위해 사용한 비용, 즉 매입액은 세법상 세금이 공제되기 때문에 최대한 원래 금액에 가깝게 인정받는 것이 좋아요. 또한, 법인은 ‘업무용 승용차 비용 특례 제도’를 통해 업무용 자동차 관련 비용을 업무용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요. 임직원 전용 법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관련 비용으로 최대 1,500만 원이 인정되고, 운행 기록부 등으로 업무에 사용했다는 것을


업무용 승용차 리스로 하면 왜 유리할까?

차량을 구매하게 되면 자동차 취등록세 등 세금 납부가 필요하고 차량 구매 및 유지에는 큰 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절세에 따른 차이가 상당할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다수의 기업이 리스를 선택하고 있죠.

사업자 리스란,

기업이 차량을 구매하는 대신 리스 회사와의 계약을 통해 차량을 임대하는 방식을 말해요. 이 경우 차량의 소유권은 리스 회사에 있지만 기업은 일정 기간 동안 차량을 사용할 수 있어요. 리스 계약이 끝나면 차량을 반납하거나 인수를 통해 차량을 계속 이용할 수 있어요.

사업자 리스의 가장 큰 장점은 초기 비용이 적다는 거예요. 차량을 구매할 때 드는 큰 금액을 한 번에 지출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또한 차량 유지 보수나 보험료 등도 리스 회사에서 관리해 주는 경우가 많아 기업 입장에서는 관리가 훨씬 수월해요.

업무용 승용차 구매 시 비용 처리 방법은?

개인사업자로서 차량을 구매할 때, 비용처리와 부가가치세 환급은 매우 중요한 요소예요. 차량 구매 시 발생하는 초기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차량 구매 시 부가세 환급

부가세 환급은 개인사업자가 사업자 명의로 자동차를 구매할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이에요. 차량 종류에 따라 차량 구매 비용의 10%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를 환급받을 수 있어요. 다만, 이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차량이 사업 목적으로 사용되어야 하고, 구매 시 발급받은 세금계산서가 필요해요.

🍯 부가세 환급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팁이 있어요.

  1. 세금계산서 발급 : 차량 구매 시 반드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해요.
  2. 사용 내역 기록 : 차량의 사용 내역을 철저히 기록하여 세무서에 제출할 때 누락되는 부분이 없도록 해야 해요.
  3. 세무사 상담 : 최신 세법에 맞춰 환급 신청을 하기 위해 세무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러한 점들을 잘 고려하여 최대한의 혜택을 누리시길 바라요!

2. 차량 비용 처리 방법 3가지

업무용 승용차 구매 시 고가의 차량을 구매하고 세제 혜택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 4천만 원에 한해서만 경비로 인정돼요. 차량을 구입한 연도에 한 번에 경비처리하는 것이 아닌, 5년으로 나누어 연간 800만 원까지 경비처리가 가능해요. 법인 차량 비용처리는 강제상각으로 5년의 정액법 상각이 의무이며, 이는 감가상각을 통한 비용의 임의 조정을 막기 위해 마련된 규정이에요.

감가상각비 처리
차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감소해요. 이 감소한 가치는 감가상각비로 처리할 수 있으며, 개인사업자는 차량을 구매한 후 매년 일정 비율로 감가상각비를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감가상각비는 차량의 종류와 사용 기간에 따라 다르므로, 세무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비율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운행일지 작성
운행일지는 차량의 사용 내역을 기록하는 문서예요. 개인사업자는 차량을 업무에 사용하는 경우, 운행일지를 작성해야 해요. 이 일지를 통해 차량의 사용 목적과 거리를 기록하면, 세무서에서 경비로 인정받는 데 큰 도움이 돼요. 운행일지는 매일 작성하며, 주행 거리와 목적을 상세히 기록해야 해요.

업무용 차량과 개인용 차량 구분
차량을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와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의 비용 처리 방법이 달라요. 업무용 차량은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개인용 차량은 그렇지 않아요. 따라서 차량을 구매할 때,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명확히 하고, 업무용 차량으로 등록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통해 세금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어요.

또한, 업무 전용 자동차보험의 가입 여부에 따라 비용 처리 방식이 달라져요. 업무 전용 보험에 가입하고 운행기록부가 없으면 최대 1,500만 원까지 인정돼요. 만약 업무 전용 법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전액 비용 인정이 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해요. 보험과 운행기록부는 사업자 차량이 개인 용도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중요한 자료이므로 반드시 챙겨야 해요.

차량 처분 시 손실 비용 처리 한도 역시 1년에 800만 원까지만 비용이 인정돼요. 기존에 사용하던 업무용 승용차를 중고차로 처분하더라도, 비용 처리가 되지 못한 취득 금액은 매년 800만 원까지 인정돼요.

업무용 승용차 리스, 어렵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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겟차에서는 사업의 규모와 예산에 맞춰 구매할 수 있도록 1:1 맞춤형 구매 컨설팅을 제안해 드려요. 최소 3개 이상의 금융사 견적 비교를 통해 원하는 차량을 합리적인 조건으로 안내드리고, 견적 요청 시점 기준으로 차량별 대기 기간도 함께 안내드리고 있어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회사 규모 상관없이 법인차량 구매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겟차를 통해 전문 상담원에게 문의해 보세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업무용 차량이 필요한 사업자분들을 위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차량 구매 전 꼼꼼하게 검토하고 법인 차량을 더 스마트하게 운용해 보세요!

⚡️ 3초 컷 한 줄 정리

  • 업무용 승용차를 구매하면 취등록세, 보험, 유지비 등의 세금 부담이 크지만 사업자 차량 리스를 활용하면 초기 비용을 줄이고 비용 처리를 유리하게 할 수 있어요.
  • 합리적인 사업자 차량 운영을 원한다면 사업자 리스를 고려해 보세요!
  • 리스를 통해 차량 유지보수와 보험 관리의 부담을 덜고 효율적인 경비 처리를 실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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