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발진시 어떻게 해야할까? 원인과 대처방법




기사내용 요약. 1. 급발진이란? 엑셀레이터를 밟지 않았거나 살짝만 밟았는데도 차가 갑자기 급가속을 해고, 브레이크로도 제동이 안되는 현상. 과거 미국에서도 자주 발생해서, 대책으로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걸어야 하는 '쉬프트 룩' 의무화. 2. 원인 1) 전자제어장치(ECU) 오류. 엔진, 변속기, 자세제어 등등을 담당하는 ECU가 불안정한 상태가 되면서 오류를 일으켜 100%악셀링을 하게되는;; 2) 진공배력장치 압력서지 현상 진공배력장치는 유압식 브레이크의 제동혁을 높이기 위한장치.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이 장치의 진공호스에 압력이 가해지는데, 이때 스로틀벨브 오류로 엔진 흡기에 공기가 유입되면서 순간적으로 압력이 높아져서 밟으면 뻥 하고 튀어나간다는.. 3. 대처 방법(가장 중요한..) 1) 빠른판단이 필요. 의도치 않게 차가 나간다 싶으면 모든 발을 페달에서 때고 급발진인지 아닌지 알아본다. 매트가 가끔 악셀을 누를때도 있음. .....제가볼땐 실용성 0...이미 튀어가고 있는데 이런거 할 여유없음;;; 2)속도가 올라가기전에 받아버려라... 이것도 빠른판단의 경우인듯한데, 급발진이라...이것도 판단하기 매우 힘들듯. 3)속도가 나버렸다.!! 1.일단 브레이크는 무조건 한번에 풀브레이크!!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서 밟게되면 진공압력이 부족해져서 통제불능이 될수있음. 2.기어는 중립에 놓는다. 동력전달이 안되게 해서 속도가 더 붙는걸 방지. 3.사이드 브레이크! 속도가 붙었을 때 한번에 사이드를 잡으면 자세제어가 힘들어서 단계적으로 잡아주는게 효과적. 전자식인 경우 세진님이 올려주신 글처럼 P버튼 당겨주심됨. 근데...정말 급발진 시작되면 이럴정신이 있을까 싶긴합니다만...그래도 알아두면 좋을것같아서 공유합니다~!

댓글 25


이럴땐 물리적인 핸드브레이크도 장점이군요 전자계통이 먹통이되도 P당기는게 되나보군요.



그니깐요..갑자기 3GT가 떠오르는건 왜일까요 ㅎㅎ
솔직히 아무리 운전 오래했어도 막상 상황이 오면 호들갑만 떨거 같아요 ㅠㅠ



제가 딱 그럴듯.ㅠ.ㅠ 판단장애라...


급발진되면.스포측가 수준으로 제로백이 발생되니.그것 또한 대처가 힘들긴 합니다. 예전에 들리는 풍문으론 쉐비차는 급발진.방지장치가 달렸단 얘기도 들은적 있습니다



급발진 방지장치가 정말 있다면 전차종 의무화되면 좋겠네요..



ㅜㅜ 급발진 나면 백지 될듯요 아무생각도 안날듯



하..진짜 브레이크 안먹는거 생각만 해도 무섭습니다.


흠... 제차가 이렇게 되는건 상상하기도 싫네요... 3.4초만에 시속100킬로로 올라간다던데.... 차의 최고성능 첫 (강제)경험.... 으으... 상상만으로 싫네요....ㅠㅠ



세진님 차라면..ㅎㄷㄷ...급 '아이빌리브 아이캔플라이~~' 노래 나올것같네요;;...죄송?


아아아.. 상상도 싫습니다...ㅠㅠ 기어를 중립으로 하고 브레이크 제대로 밟은건지 확인하면서 주차브레이크를 계속 당기고 있고 시동도 꺼보자고 이미지트레이닝은 해보는데.... 의미가 있을런지요...ㅠㅠ



진짜 아무리 베테랑이라도 그 순서대로 다 할수있으려나요 ㅠ.ㅠ



전 8초걸려요..

사이드 브레이크 있는게 굉장히 이뻐보아네요 ㅎㅎㅎ벤츠였나요 ... 사이드풋브레이크도 이럴 때 안심될 듯요



아 사이드풋브레이크가 정말 이럴땐 딱 좋겠네요. 왼발은 놀고있으니..


얼어있는 노면에서 사이드 당겼다가 차라 돌길래 깜짝 놀란 기억은 있네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별말씀을요^^ 퍼왔습니다. 언제든 누구한테 일어날지 모를일이니 모두 대비는 해놔야할듯!

어디선가 들었던 내용인데 미국에서 생산하는(수출포함) 모든차들은 어떠한 조건에서도(급발진포함) 운전자가 제동을 할수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규제가있다고 알고있습니다.

도요타리콜 사태 일어났을때 미국은 수조원의 배상금 및 벌금을 제조사에게 물었고 한국은 운전자과실로 끝났죠. 아직도 급발진발생 사고시 미국은 제조사가 한국은 소비자가....에휴...


그래서 쉐비가 달았나보네요

쉐보레~???



오호..그런 연유가 있었군요! 이런것좀 배워야하는데...정말 물리적으로 멈추는기능은 꼭 필요해보입니다


기어중립이 우선적인 대처방법인듯 합니다.



맞아요. 더이상 가속못하게 하는게 우선인데, 전자식 기어노브에선 N으로 가는것도 급할땐 생각보다 쉽지않아서..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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