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다음글
HOT
자유주제

s60의 숨겨진 장점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
조회 수2,552

흔히 자동차는 달리기 성능에 많이 집중하여 엔진 미션을 많이 보지만, 브레이크 또한 안전과 주행감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각자 선호하는 브레이크 타입이 있을 겁니다. 누군가는 초반 담력이 강하게 오는 브레이크가 성능이 좋다고 느낄 것이고, 누구가는 담력이 리니어하게 오는 것이 좋다고 느낄 겁니다. 개인적으론 일상 주행차에서는 후자가 더 좋은 브레이크라고 생각합니다. 단 두가지 전제조건이 있는데, 첫째 담력이 리니어하게 오더라도 총 제동거리는 짧아야 합니다. 둘째 브레이크가 냉간시와 열을 받았을 때 성능 차이가 적어야 합니다. 이런 기준으로 봤을 때 s60의 브레이크는 상당히 마음에 드네요. 초반에 부드럽게 제동을 시작해서 차를 세우고자 원하는 곳에서 가볍게 더욱 꾸욱 밟아주면 부드럽게 차를 세워줍니다. 냉간시와 피로도가 쌓였을 때의 성능차이도 거의 없구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벤비아 이하 급에서 (그 이상은 잘 몰라요 ㅋ) 브레이크가 맘에 드는 브렌드는 볼보와 벤츠네요. 볼보가 전체적인 승차감 느낌이 단단하면서도 편안하게 흔들림이 없어 탑승자를 놀라게 하는일이 없는데, 이게 그들이 말하는 스웨디쉬 럭셔리인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브레이크도 딱 그 느낌으로 세팅해 놓은 것 같아 맘에 드네요.

댓글 18

BMW 로고 이미지
탈퇴자Lv 87

총제동거리는 짧아야 한다에 꽂히네요 ?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오토뷰 기준으로는 35m 내외로 상당히 상위권이더라구요. 그런데 초반담력이 리니어하게 와서 놀래키질 않습니다.

BENZ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
요요기Lv 120

전륜구동 이지만 프리미엄한 후륜 구동의 비율이 매우 잘 적용된 세단?

BMW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
고품격귀족Lv 69

보르보가 대세긴 하군요.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최근 글로벌적으로 그런 것 같아요. 문제는 그러다보니 국내 물량확보가 힘든거죠 ㅜㅜ

CHEVROLET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
검은비Lv 89

쉐보레도 브레끼 괜찮았어요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요즘 현기차는 모르지만, 예전 현기차는 브레이크가 밀리던지 아니면 초반부터 쏠리며 덜컥 세우던지 둘 중 하나였죠.ㅋ 같은 급이라도 쉐보레는 안 그런가 보네요.

빠성Lv 25

볼보 마세라티 브레이크가 최고죠 ㅋㅋ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마세라티도 브레이크 좋군요.

AUDI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
노원조자룡Lv 78

S60 브레이크는 오토뷰에서도 호평받은 바 있죠? 이미지자료:오토뷰

AUDI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
노원조자룡Lv 78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34m대 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던 것 같네요

BMW 로고 이미지MINI 로고 이미지TESLA 로고 이미지
초크미Lv 110

밀리는듯 안밀리고 잘서는 그느낌 ㅎㅎ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그 느낌 아니까~^^

BMW 로고 이미지
5000rpmLv 30

ㅎㅎㅎ 한번 느껴보고싶네요~~

VOLVO 로고 이미지
탈퇴자Lv 83

생각보다 잘 달리고 잘 서죠.. ㅎㅎ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데일리카로 최고라고 생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