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다음글
자유주제

드라이빙 테크닉 4교시—코너링

BMW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auto2063Lv 91
조회 수1,121

출처: 책 “카레이싱 최후의 비밀” 제가 이전 <모의고사 원장> 시절 작성한 1,2,3교시도 있으니 참고로 하세요; 이번 코너링 기술은 드라이빙센터 예약하셔서 트랙에 가실 일 있을때 미리 익혀 두심 좋을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 차량은 항상 가능한 부드럽게 주행해야 한다. 가속 페달을 힘껏 밟으면 안 된다. 쥐어 짜듯 누른 다음 지듯이 발을 뗀다. 브레이크도 쥐어짜듯 서서히 부드럽게 밟아야. 코너를 돌때는 시야를 전방으로 향하여 도로를 주시하면서 요구되는 조향 방향으로 부드럽게 돌려야 한다. 빠르게 하는 것보다는 부드럽게 하는 것이 더 좋다. 빠르게 하는 것—속도 향상은 연습을 통해 가능하다. 코너에 접근할 때는 항상 직선 코스에서 제동한 후 코너에 진입해야 한다 (레이싱 학교에서 이렇게 가르칩니다) 코너링 4단계 <접근> <진입> <코너 중반> <탈출> 프로와 아마의 차이는 <접근>에서 결정된다. 이때 제동이 들어가야 코너 중간에 가속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 때 제동이 안 들어가면 언더스티어 오버스티어 날 수 있다. 코너로 진입하면서”트레일 제동”이 즉시 시작된다. 발을 브레이크에서 서서히 떼거나 부드럽게 조작하는 것을 말한다. 즉 코너에서 브레이크 페달 압력을 계속 어느 정도 유지하는 것이다. 차량이 코너에 더 잘 진입할 수 있고 앞 타이어에 하중이 유지되어 타이어가 더 잘 회전한다. 코너 전체에서 타이어 트랙션을 모두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트레일브레이킹 안 하는 드라이버도 많은데 턴이 타이트하고 속도 느릴수록 차량 회전을 원활하 할 때 도움이 된다. <코너 중간>이 가장 중요한데 여기서 슈퍼스타가 된다; 이상적인 라인(아래 사진 참조) 을 따라 주행하고 스로틀을 가장 일찍 작동시키고 회전 구간에서 거세게 빠져 나가고 회전 구간을 주행할 때 속도를 가장 높이고 모멘텀 유지하면서 코너 중간에 속도 유지하는 드라이버가 가장 빠른 드라이버가 될 것이다. 참고: https://m.ruliweb.com/family/500/board/100585/read/9402538

BMW M4 21년식

컴페티션

1억 2,270만원
M4

댓글 6

BMW 로고 이미지MINI 로고 이미지TESLA 로고 이미지
초크미Lv 110

ㅎㅎㅎㅎㅎㅎ 듣기만해도 뭔가 즐거워지네요. 트랙가고시푸당~♡

BMW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auto2063Lv 91작성자

드라이빙센터 빨리 예약 고고???

AUDI 로고 이미지BENZ 로고 이미지
장세진Lv 105

책으로 공부까지 하고 계시다니.... 5/30에 인제 스피디움을 날라다니시겠는걸요~~^^

BMW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auto2063Lv 91작성자

ㅋㅋㅋ 머리로 하는 것과 몸은 별개라는....?몸치입니다

BENZ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
요요기Lv 120

역시 그림이 있어야 이해가 빠름요

BMW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auto2063Lv 91작성자

네 ㅎㅎㅎ 다음 편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