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다음글
자유주제

B급 주제서 A급 향기가..할리우드 놀랜 K콘텐츠

HYUNDAI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
울트라맨8Lv 116
조회 수755

2021년 7월, 유앤무역개발회의(UNCTAD)는 한국의 지위를 선진국으로 변경했다. 미국과 영국, 독일 등과 같은 그룹에 들어가기까지 참 오래 걸렸구나 싶지만,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지위가 변경된 것은 한국이 최초라고 하니 국뽕이 올라온다. 그런데 선진국은 무엇인가. 국민소득 3억 달러 같은 건 잠시 덮어두자. 서울대 이정동 교수는 신작 『최초의 질문』에서 한국은 선진국의 로드맵을 더 빨리 달성하는데 탁월한 역량이 있으나, 이제는 우리가 그 질문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즉, 스스로 정의를 내려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같은 거창한 감투 없이 우아하게 국격을 올린 것은 다름 아닌 K콘텐츠다. 모방도 스스로의 정의도 넘어선, ‘오리지널리티(Originality)’라는 품격을 갖게 했다. 물론 지금의 K콘텐츠 르네상스는 미국의 IT 유통망에 기대어 있음이 사실이다. 짐작 가능한 데로 유튜브와 넷플릭스다. 돌이켜보자면 한류마저도 동남아 사업자들과의 개별 계약구조를 통한 지엽적인 성공이지 않았는가. 그런데 ‘킹덤’을 시작으로 ‘스위트홈’, ‘오징어게임’, ‘지옥‘, ‘지금 우리 학교는’까지 미묘함이 보인다. 바로 공포, 좀비, 스릴러, 마샬 액션이라는 유사성이다. 미국 영화계는 이를 B급 장르라고 부르는데 저예산으로 제작한 자극적인 정서로 주로 공포영화에서 나타난다.

[PUZZLE]B급 주제서 A급 향기가..할리우드 놀랜 K콘텐츠[PUZZLE]B급 주제서 A급 향기가..할리우드 놀랜 K콘텐츠

댓글 0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