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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iX1 오토카 리뷰 (퍼 옴)

auto2063

Lv 91

23.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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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3

아래글은 오토카 코리아 2023년 5월호에서 가져온 겁니다. 뉴 iX1 xDrive30의 정부 공인 표준 전비는 kWh당 4.2km. 인증 주행거리는 310km인데, 배터리 용량 66.5KWh와 견주자면 매우 보수적인 수치다. 시승을 위해 전원을 켰을 때 계기판에 표시된 배터 리 잔존량은 96%, 주행 가능거리는 460km라고 찍힌다. 배터리 환 경에 최적인 온화한 날씨를 감안해도 두 숫자 사이에는 납득하기 어려운 거리감이 있다. 물론 이 수치는 간선도로에 접어드는 불과 몇 분 안에 요동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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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지를 설정하면 목적지 도착했을 때 예상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는데, 이런 건 나 같은 새가슴 운전자의 불안을 해소하는 친절한 기능이다. 시동 전원을 누르면 기분이 좋아진다. 멋진 사운드가 울리기 때 문이다. 내연기관뿐 아니라 전기차도 사운드는 매우 중요하다. 드라이빙에서 '소리'가 차지하는 역할은 지대하다. 배기음 튜닝처럼 인공 사운드를 적용해야 하는 전기차에 있어 오감을 고려한 사운드 디자 인은 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BMW는 영화 음악의 거장 한스 짐머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사운드 'BMW 아이코닉 사운드 일렉트릭'을 적용하고 있다. 실내는 심플하고 시원시원한 편. 운전자 중심으로 배치된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직관적이고 음성 제어도 가능하다. 센터콘솔은 좁아 서 작은 액세서리를 넣어둘 만큼이고, 암레스트는 플로팅 타입으로 아래가 뚫려 있어 작은 물건을 수납하기 좋은데, 잡동사니를 늘어놓 는 사람은 이런 디자인에 호불호가 갈린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구는 걸쇠로 채우는 방식이라 굳이 이렇게 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그냥 트레이에 툭 얹어두거나 잠입하는 방식이면 좋았을 텐데. 조작 편의성은 정말 좋아졌다. 드라이브가 사라지고 직관적 버튼들이 최소한으로 배치돼 있다. 썩 마음에 드는 부분은 계기판. 양쪽으로 마름모 꺽쇠 형태로 디자인된 디지털 계기판은 운 전 중 필요한 정보만 한눈에 들어오도록 심플하게 정리돼 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별로 8.0이 더 나음 디자인 적으로) 내비게이션 화면은 AR 기능을 제공하는데 입체적 안내로 운전 중 곁눈질만으로도 알아보기 쉽다. 꺽쇠형 화살표 그래 픽 안내로 헷갈리기 쉬운 길도 바로 알아챌 수 있다. 디스플레이 터치로 필요한 기능들이 연동되어 쉽게 조작할 수 있게 디자인된 점 도 칭찬할 만하다. 마이모드를 비롯한 다양한 드라이브 모드와 마 사지 기능이 포함된다. USB 포트는 C타입만 제공되어 일반 USB는 꽂을 수 없다. 길게 열리는 선루프는 개방감이 커 실내가 한층 밝고 넓어 보인다. 실제로도 공간이 넉넉하다. 뒷좌석 무릎 공간도 여유 있고 천장 머리 공간도 답답함이 없다. 뒷좌석 시트 등받이는 뒤로 젖혀져 장 거리에서도 등을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을 듯하다. 직각으로 세우 면 트렁크에 짐을 더 많이 실을 수 있는 점도 좋다. 트렁크 부피는 490리터, 최대 1495리터로 늘어난다. 트렁크 덮개 를 제거하고 4:2:4로 뒷시트를 눕히면 꽤 널찍한 공간이 나온다. 차 박에 관심이 많은 터라 굳이 들어가 발 뻗고 누워 보았다. 친한 사 이라면 옹색하게나마 껴안고 하룻밤 잘 수 있을 것 같긴 하다. 책상 다리 하고 앉을 수는 없겠고. 아쉽지만 이 정도 차급 크기에서 과 욕은 금물. 차박은 iX3에서 기대하기로 하자. 전기차의 매력을 한 가지만 꼽으라면 운전재미다. 토크가 좋고 조작 반응이 빠르기 때문에 시내에서나 고속주행에서나 차를 몰아 가는 재미가 크다. iX은 제원표상의 수치를 넘어서는 파워풀한 감각이 감탄을 자아낸다. 직선에서 쭉쭉밀어주는 압도적인 힘과 스 티어링에 묵직하면서도 예리하게 반응하는 안정적인 주행감각은 오랜만에 장거리 여행을 즐겁게 만든다. 배터리를 바닥에 깔아 무제 중심을 극도로 낮춘 덕에 시트 포지션이 높은데도 코너 진입과 탈출 시 불안감이 전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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