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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제

PHEV사용안내 (1) 장단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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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
조회 수2,388

제가 개인적으로 PHEV를 너무 좋아해서요.. 여기저기 댓글에 좋다고~좋다고~ 제 생각을 떠들어놔서... 몇몇 분께서 제 생각에 영향을 받으신 모양이라서요..^^;;; 제가 생각하는 PHEV의 장단점과 벤츠모델들의 사용팁들을 저 스스로 정리해보고 싶어졌습니다~~^^ (일단 저는 C350e라는 PHEV모델을 작년 5월27일에 출고받아서 딱 만1년째 사용 중입니다.) 참조가 되시길 기대하면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장점] 1. 동력성능 제가 아는 현재 국내 출시된 PHEV모델들은 기존 하이브리드 모델처럼 연비를 극대화하여 경제성을 갖추게 하는 모델이 아닙니다. 오히려 기존 내연기관의 단점인 저rpm에서 토크가 약해서 발진 가속도가 떨어지는 것을 가동과 동시에 최대 토크가 나오는 전기모터를 활용해서 보완해줍니다. 그래서 정지에서 출발할 때 초반 발진 가속도가 엄청 빠르고 힘의 여유가 느껴집니다. 이러면 빨리 급출발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도 여유로운 힘 덕분에 운전도 여유롭고 쉽게 느껴지죠. 이건 큰 파워를 지닌 고배기량 차량에서나 느낄 수 있었던 것이라서... 저는 '4기통엔진+모터' 구성일 경우 6.5기통(?) 정도는 되는걸로 느껴진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이럴 수 있는건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더 큰 배터리를 탑재한 덕분에 더 강한 모터를 탑재할 수 있는 여력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런 동력 성능은 출발 할 때 뿐만 아니라 달리고 있을 때도 당연히 발휘됩니다. 그래서 기존 내연기관엔진이 가진 힘에 모터가 가진 힘을 더해 훨씬 더 강력한 마력/토크가 발휘되니 당연히 더 빠르고 강력합니다. S+모드로 풀악셀이라도 밟게되면 거짓말 조금 보태서 M5에 버금가게 치고 나갑니다. 무서워요...ㅋ 2. 경제성(내연기관 차에 비해) PHEV들이 기존 하이브리드에 비해 제법 강한 모터가 탑재되어 있어서 배터리 충전량만 충분하다면 모터만으로도 어지간한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그 차의 능력에 따라 약30킬로 내외의 거리를 전기로만 기름 한방울도 안쓰고 다닐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집과 직장에서 모두 충전이 가능하신 분일 경우 집~직장 거리가 그 차의 순수전기모드 커버 가능거리라면 기름값을 0으로도 운영할 수는 있죠. 그러나 그럴거면 그냥 전기차 아무거나 사도 못가도 2~300킬로씩은 가는데 뭐하러 그렇게 다니나요..ㅋ 하여튼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는거죠~^^ 결국 이 경제성이라는 것에는 많은 전제조건이 필요한데요... 그 중 젤 중요한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시설'입니다. PHEV의 배터리는 전기차에 비해서는 용량이 적어서 기껏해야 1.5~2.5시간 내외면 대부분 완충이 되는데요. 충전기는 대부분 완속충전만 지원을 합니다. 이 완속 충전기라는게 어플로 검색해보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제법 많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관공서, 벤츠매장, 이마트주차장,뜬금없이 길가다가 등등) 이런 시설이 집이나 직장 주변에 있다면 활용할 수도 있는데.. 아무래도 공용이다보니 다른 차가 있거나 사용시간 제한이 있거나 등등 조금 번거롭습니다(전기 요금은 미미합니다) 그래서 젤 좋기는 집이나 직장에 나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충전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게 신청하면 국가보조금이 나와서 아마도 30~50만원 전후면 설치가 가능한 것 같던데요.. (가격은 정확하지 않네요..) 사실 설치가격보다는 설치 가능여부가 더 중요한데요.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운영위원회(?)의 인가를 받아서 설치를 하라는데.. 이건 그냥 거의 불가능이구요.. 개인주택인 경우 문제없이 설치할 수 있구요. 직장에도 지정주차가 가능하면 건물측과 합의가되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여튼 설치 가능하시면.. 저는 부럽습니다..ㅠㅠ 아참.. 가정용 전기로 충전도 가능은 한데요.. 이 경우 그 집의 원래 전기료와 누진제로 전기료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되도록 안하시는게 안전합니다. 이 밖의 전제 조건은 평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거리가 너무 길지 않은 경우에 더 경제성이 증폭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이런 전기모드가 굳이 아니어도 하이브리드차량처럼 구동하면 기존 내연기관모델보다는 보통 약간의 연비가 좋아집니다. 이 때 좋아지는 연비는 생각보다 많지는 않은데요. 이는 차량 무게와 연관이 있는걸로 보입니다.(뒤에 단점에서 언급하겠습니다) 3. 활용성(전기차에 비해) 이건 간단합니다. 전기차의 최대 단점이 가동거리의 제한+충전시 긴 시간이 걸림인데요... 이 때문에 장거리 운행이 잦으신 분은 전기차를 타시기 매우 신경쓰이죠.. PHEV는 내연기관엔진만으로도 구동이 되니 당연히 장거리 운행이 기존 자동차둘처럼 가능합니다. 기름 떨어질 때 쯤 넣어주면 되니까요.^^ [단점] 1. 비싸다+무겁다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모터+배터리가 들어가서 당연히 더 비싸고 무거워집니다. 무게는 200kg전후는 보통 무거워지니 성인남자 3명은 항상 더 태우고다니는 느낌이겠네요. 그래서 이 무게의 증가 때문에 공인 연비의 증가가 생각보다는 높지 않습니다. 그치만 이 무게 덕분에 차체가 묵직하게 안정감 있어져서 운전시 기존 차급보다 한 등급 더 큰 차급의 차를 모는 것 같은 거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이건 살짝 장점) 2. 공간 부족 기존의 엔진을 가진 상태에서 추가로 배터리와 모터를 넣으려다보니.. 공간이 그만큼 줄어듭니다. 보통 배터리를 뒷좌석 아래나 트렁크 아래(스페어 타이어 넣던 곳)에 위치 시키던데요.. 이 때문에 트렁크공간이 젤 영향을 받습니다. 이거 좀 많이 불편합니다. 차종에 따라서는 트렁크가 조금 과장해서 거의 반쪽되는 느낌이 드니.. 관심 있는 차종의 트렁크 공간을 꼭 기존 모델과 잘 비교해보고 구입하셔야합니다. 꼭이요!! 3. 중고 감가문제 사실 제 개인적으로는 이게 젤 치명적인 단점일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하루가 다르게 배터리와 모터 등이 발전하고 있어서.. 현재 가장 발전된 PHEV 시스템이라고 하더라도 불과 1년/몇개월 후에는 구형 시스템이 되어버려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 차량을 3~5년 사용 후 판다고 할 때.. 이미 구형 시스템이 되어버린 차라서 중고차가격이 기대보다 많이 낮을 수도 있다는 불안성이 아직 존재합니다. 더군다나 기존 내연차보다는 좀 더 비쌌기 때문에 이런 감가문제가 더 두드러져보일 수도 있지요.. 저의 경우 PHEV의 초창기 모델이다보니 C350e의 전기만으로 구동가능거리가 완충시에도 19km에 불과합니다. 현재 E300e와 530e의 경우 30~40km를 넘나드는 거리를 순수 전기모드로만으로도 구동 가능해서... 매우 실생활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조만간 출시될 X5 45e의경우 50~60km이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서... 전기차가 별로 안부러울수도 있습니다(다군다나 내연기관도 6기통 가솔린) 이런 상황이니 저로서는 E300e와 530e가 무지하게 부럽고.. 제 차를 팔 때쯤 증고감가 폭탄을 맞을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 하지만 궁금한걸 못참고 너무 일찍 지른 제 탓이지 뭐 어쩝니까...ㅋ 하지만 이런 단점은 PHEV 뿐만 아니라 현재 순수전기차도 같이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배터리팩+충전시스템에 따른 수리비 문제 보통 배터리팩이 트렁크나 뒷좌석 등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뒤에서 내 차가 받힐 경우 그 수리비는 상상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한 방 제대로 받히면 전손 처리 될수도요...^^;; 더군다나 벤츠는 충전구를 뒷범퍼에 설치해놔서.. 뒷차에게는 거의 지뢰나 다름 없네요...^^;;; (2부에 만나요~^^)

댓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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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뒷골목Lv 8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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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제2막Lv 72

ㅎㅎ 대박감사합니다. 세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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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2막님 쓰신 댓글 보고 이 글 쓰려고 맘먹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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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크미Lv 110

오..모처럼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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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조자룡Lv 78

오 잘 몰랐는데, 사용자 입장에서 쉽게 정리해 주시니 유용하네요. 감사합니다!

이구름Lv 46

거의 완벽한 내용인거 같습니다. 짝짝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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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95

우선 phev의 급선무는 배터리를 작고 가볍게 용량을 크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겠지요?ㅎㅎㅎㅎ 제가 생각하기에 냉정하게 현시점까진 phev는 시기상조라고 봅니당. 일단 배터리 하드웨어(수명, 시간이 지날수록 용량이 줄어감-3년차에 엄청나다고합니다. 이게 과거에비해 대한민국 날씨가 4계절이 덜 뚜렷하지만 차체강성 뿐 아니라 전자장비들이 노후화되고 성능을 잃는 속도가 확실히 한국이 빨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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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95

그리고 충전시설... 제가 와이프 차 살 때 맨처음에 생각한 녀석이 모델3이었는데요 (당시 소프트웨어 오류로 문이 안열리는 상황이라 패스) 전기충전시설이 상당히 불편할 것으로 예상했고 예상대로 초반에 정부에서 만들어주고 설치하다 현시점 늘리기가 쉽지 않은 모양이네요. 이게 법적사항으로 주차장 몇대당 1개 이런 제도가 생기지 않으면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친구녀석이 모델3를 패기있게 출고하고 6개월 지난 시점 지금 팔아버렸는데 그 친구는 직장&집 모두 충전시설이 너무 멀고 시간적으로 불편해서 ㅜㅜ 제 말은 일단 충전시설이 너무도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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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95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기술은 이제 갓 걸음마를 뗀 수준이라고 봅니다 ㅎㅎ^^;; 다들 간만보다가 일제히 몰래 갖고 있던 기술들을 사용해 이쪽 분야에 좋은 자리를 선점해야하는데요. 어떤 브랜드든 충전속도에서 큰 차이가 없네요(충전기도 중요한데 배터리 자체의 충전속도를 올리는 방법을 개발하고 자연손실을 최소화해야함) 쨋든 거의 이제 시작한 분야다 보니 말씀대로 3-5년 정도지났을 때 거의 골동품 취급 받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생각해요. 어느시대나 마찬가지지만 기업에서 내놓은 물건들은 현시점 가장 진보된 기술이 아닌것은 사실이니.. 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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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95

제가 보기엔 굉장히 감가상각이 한 몇년간은 계속해서 엄청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거의 출고하고 3년만 지나보면 구시대유물을 타고 있다고 생각하실거에요. 그래서 저도 이 기술이 매우 미래지향적이고 진보된 기술이란 것은 알지만 쉽게 추천 못하는게 사고나서 분명히 금전적인 리스크나 실생홯에서 편리함이나 효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에서 사시는 분들이 생각만큼 많지 않고 불편하다 느낄정도로 아직 충전시설 부족해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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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충전 시설이 불편하기 때문에 PHEV라는 형식의 차가 탄생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도 전기차로 넘어가는 중간 형식으로.. 과도기 차량이라고만 생각했지만.. 막상 1년간 운행해보니.. 이것 이상의 장점이 많이 느껴져서.. 향후에도 여러가지 단점+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이 형식의 차량이 꽤 롱런할거라는 짐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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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모터와 엔진이라는 두가지 파워트레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말그대로 하이브리드 형식이라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고요... 이것으로 인해 모터의 단점과 엔진의 단점을 모두 상쇄시켰다는 점이죠~~ 저는 전기충전까지 가능하고 모터 또는 엔진 단독으로만으로도 실용 운행이 가능한 PHEV야말로 진정한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하이브리드는 그냥 연비만 보완용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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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물론 이 때문에 두 가지 파워트레인을 모두 유지/정비해야하는 기계적 복잡함이라는 단점이 생겼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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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95

맞습니다ㅜ 사실 저도 사고프긴한데 앞서 걱정을 몇자 적어봣네요 ㅎ 저희 형도 이트론 나오면 프로모션 없이 바로 사겟다는 거 보면 차쟁이들이 좋아할 매력이 가득한 것은 분명한 듯싶어요^^ㅋㅋㅋ 저도 다음이나 다다음 기변 땐 노리고잇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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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금뚝딱님의 말씀대로... 아직 전동화 차량기슬은 걸음마 단계일겁니다.. 특히 배터리 분야가요... 하지만 이런게 다ㅜ무르익어ㅜ거의.완벽해진 차량이 나왔을 때 사려고 기다리다보면... 가장 좋은 차를 방법은 죽기 직전에 사는게 되어버릴 수도 있다는게 제 생각이라서요...^^;; PHEV 기준으로... 어느 선을 넘어서게 되면 사도 된다고 생각하는 기준이 필요하구요... 저는 그 기준점을.. '순수전기모터로만 갈 수 있는 거리가 50km'라고 제 맘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되면 그 활용도가 너무너무 좋을듯요~~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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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50km가 조금 안되더라도 보수적으로 잡을 때도 30km만 된다면 PHEV의 장점을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이런의미에서 현재의 E300e와 530e는 추천 두릴 만 하다는게 제 결론입니다... 부러워요... 19km는 너무 아쉬움...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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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95

맞습니다. 현재의 기술도 즐겨봄직한 것이죠^^ 새로운 것 나오면 새로운 것 사기위해 최선을 다해 사는거구요 ㅎㅎ 저는 순수 전기로 100km 정도까지 올리면 구매욕구 불태워보겟습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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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사족이지만... 전기차 기준으로는 500km요~~^^ 제 기준으로 1주에 한번 충전하면 되지만... 2번씩 충전하면 맘 편할 것 같은 거리요...ㅋㅋㅋㅋ 주 평균 3~400km운행하고 기름통 반만 비어도 불안해서 기름 만땅으로 채우고 다니는 순전히 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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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95

전기차는 ㅠ 전 아직은 제돈주고 사기 뭔가 찝찝해서요 ㅋㅋㅋ phev까지만 ㅎ 그러고보니 제 활동반경에 어디든 다 충전시설이 잇긴 잇어서 테슬라 모델3이 좀 아쉽긴 하네여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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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하여튼... 이런 이유로... 조만간 나온다는 X5 45e가 엄청..무지하게.. 기대됩니다~~^^ 얘는 유럽기준으로는 100km에.육박하는것 같더라구요...ㅋ 짜디짠 울나라 기준으로도 50~60km는 넉끈할 것 같다던데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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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너끈하다.. 가 맞는 표현이네요...ㅋ 맞춤법이 어색해서 찾아보니...ㅋㅋ 지금 여기 금뚝딱님과 주고받은 댓글은... 이번 글에서 이어진 심화학습 정도가 되겠네요~~^^ 좀 더 생각할 거리를 던져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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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제2막님... 머리 아프시겠당..ㅋㅋㅋ 하여튼 전 부러워요... 30킬로만 넘었어도...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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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95

와... ㅋㅋㅋ X5 45e 기대되네요 ㅎㅎ 저도 늘 유류비가 생각보다 만만치 않았던^^;; 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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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작성자

유류비 아끼려고 타는 차 아니래두요~~ㅋㅋㅋㅋㅋㅋㅋ 물론 좀 아껴집니다만... 그건 그냥 보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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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제2막Lv 72

일단 ㅋ 아무리 좋아도 와이프가 싫다 하면 끝나는게임인지라..^^; 사실 유트브며 이리저리 찾아봤는데.. 지금도 ㅋ 휘발유차타고 연4만은 기본타는뎅 유류비보다는... 어차피 막 타는건 제 업무용차로 타면되니..조용하고 출력좋고 편안한차..(물론 더윗급가야겠지만 ^^;)를 찾다보니.. 세진님의 phev예찬론이 제 기준점에도 맞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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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제2막Lv 72

차 선택은 힘들지만 선택하면 정주고 오래타는 스타일이라..감가가 제일 신경쓰이지만 ㅋ 일단 as되는 5년은 무조건 탈거라... 시내주행시 전기차의 감성과 고속주행시 내연기관의 감성 둘다 느껴보고싶네용^^ 그리고 ㅋ 머리아픈것도 사실입니다. 6gt아니면 무조건 벤츠라는 와이프말도.. 머리아푸구요 ㅋ 편안한 휴일보내세요. 세진님. 뚝딱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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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오시게나Lv 23

오~어렵지만 좋은 공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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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막Lv 22

긴 글 잘보았습니다. 제가 530e 타보고 느낀 점과 비슷하네요.독3사의 phev...진짜 타보신 분만 그 느낌을 아실듯하네요..힘없는 국산 하이브리드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을..

강박Lv 11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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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오시게나Lv 23

와~ 정성들어간 글 잘 봤습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phev가 하브랑같은건줄 알고있던1인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