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보는 글 2탄(?)으로 제네시스를 가지고 왔습니다.
먼저, 타이거우즈 GV80사고도 그렇고, 제네시스가 처참하게 무너진 유럽시장이랑 반대로 북미에서는 나름 선방하는 모습입니다.
결론적으로 2024년 까지 제네시스 공식 딜러사들은 현대 매장과, 제네시스 매장 분리해야한다고 하네요.
덕분에 기존 현대 딜러사도 새로 공사, 확장중이라 근처 현대 딜러사가면 컨테이너 박스처럼 생긴공간에 임시 딜러사 운용중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간 불편한게 아니더군요)
통계전에 골프지인중 각각 렉서스에서 G80, 벤츠에서 GV70으로 넘어가신 현지태생분들에게 직접 기변이유 여쭈어 봤습니다.
1. 30대 남성분: "렉서스는 노티(?), 젊은 느낌은 아닌데, 제네시스는 디자인도 예쁘고, 영하고 조금더 고급스럽고, 가끔 뒷좌석에서 쉴때도 편하다. 트렁크 골프백 적재공간이 여유롭다."
2. 50대 여성분: "오래동안 벤츠타다가 우연히 시승했는데 화이트 인테리어도 맘에 들고, 디자인 예쁘고 적당한 사이즈 프리미엄 SUV를 원해서 넘어왔는데 만족한다. 워렌티 (A/S)도 타사대비 긴편이다"
다음은 일본차 프리미엄 브랜드와 제네시스 판매율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각각 판매율, 연간변화, 전체 차판매댓수중 퍼센트입니다.
1. 제네시스. 매년 조금씩 마켓쉐어가 늘어나네요.
eGV70은 제네시스 최초 알라바마 현지공장생산, (보조금해당), GV70, G80등 나름 선방하는거 같고 점차적으로 판매율 늘어날거 같습니다. (현대로부터 독립&공격적인 투자)
2. 인피니티.
국내에서도 가끔씩 보이던 인피니티.모브랜드인 닛산이 서서히 몰락하다보니, 인피니티도 덩달아 판매율이 많이 죽은거 같네요. 최근 몇년간 매년 20%나 급감한모습이네요. (나름 신차는 내놓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제네시스가 인피니티를 압서는걸보니 앞으로 인피니티 고객층& 인피티티는 앞지를 수 있지 않을까 조심히 예상해봅니다.
3. 아큐라
혼다의 프리미엄 브랜드 아큐라입니다. 꾸준히 10만대이상은 팔아주고 있네요.
북미에서는 NSX도 혼다가 아닌 아큐라로 출시할만큼, "인테그라"라는 레전드 네임벨류, 프리미엄 브랜드지만 여전히 A-spec, type S에 수동미션을 장착한 스포츠카를 내놓는 브랜드입니다. 최근 SUV선호로 MDX, RDX등이 많이 보이더군요. (혼다에서 자연스럽게->아큐라)
단점으론 가장 프리미엄브랜드 느낌이 덜했습니다. 인테그라는 그냥 시빅 si 타는 느낌이였습니다. (같은 엔진, 미션이지만 실내, 승차감에서 큰 고급감&업그레이드가 가장 적었다고 느꼈네요)
4. 렉서스
마지막은 말해뭐해 렉서스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내연+하브+플러그인 모두 선택가능하고, 여전히 무한한 사랑+신뢰 받는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제네시스랑 달리 전륜구동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CT라인 단종이후 소형 UX부터, 베스트셀러 NX, RX,
특별한 렉서스를 원한다면 럭셔리 LC 컨버터블, 스포츠카를 원한다면 IS500, V8 자연흡기까지. LFA도 생산해낸 다양한 라인업 덕분에 20~30만대 판매를 꾸준히 해주는 브랜드입니다.
개인적으론 다운사이징 트렌드일때 페라리부터 터보, BMW는 M4가 파생되어 나오고, 터보 6기통일때, 잡지에서 독삼사랑, 자연흡기 V8 RCF비교로 소개된거보고 그저 편안한 차라생각했던 렉서스를 다시생각해본 브랜드입니다.
지금도 마니아틱한 IS500, 업데이트된 LC500/500h을 출시해주는 신기할 따름입니다.
마무리로 가장최근 프리미엄 브랜드 구매시 고려하는 브랜드 순위 올려봅니다
쿼터마다 바뀌지만 1,2,3위는 항상 상위권입니다.
(BMW는 거의 항상 1위인거 같네요!)
다만 주목해야할점이 BMW는 리스률이 70%가 넘을만큼 리스률이 가장높은 브랜드입니다. 실제로 매장갔을때도 리스 적극추천, 구매 말리더군요. (금리+유지비 차이가 많이 납니다;;)
반대로 렉서스의 경우 리스비율이 약 50%전후입니다.
결국 유럽프리미엄 구매자의 경우 유지비용 신경 덜쓰고 자주자주 바꾸시는 구매자들이 많고, 렉서스는 보통 5년이상, 다음세대 풀체인지까지는 탄다고 생각하고 구매하는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그만큼 유지비가 저렴합니다)
이번쿼터는 제네시스가 미국브랜드인 링컨을 앞서네요!
제네시스도 QC, 품질수준만 더 끌어올리면 해외에서도 꾸준히 판매율 상승 기대해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