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TT는 평범한 스포츠카가 아니었어요. 1998년 처음 나왔을 때, 그 독특한 디자인은 정말 신선했죠. 군더더기 없는 곡선 디자인은 다른 쿠페들과 확연히 달랐어요. 작지만 스타일리시하고, 게다가 놀랍도록 빨랐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TT는 더 날렵해지고 터보 엔진과 사륜구동을 갖추는 등 진화를 거듭했어요. 심지어 레이싱에도 참여했죠. 하지만 TT는 항상 멋진 디자인과 운전하는 즐거움이라는 본질을 잃지 않았습니다.
세 번의 세대 변화와 66만 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한 뒤, 아우디는 2023년 TT 생산을 멈췄어요. 마지막 모델인 TT RS와 특별한 파이널 에디션은 이 현대적인 아이콘에 대한 작별 인사를 의미했습니다. 많은 자동차 팬들에게는 마치 한 시대가 끝나는 것 같았죠. 아우디가 소형 가솔린 스포츠카에서 더 큰 전기차나 SUV로 방향을 바꾸는 듯했으니까요. 하지만 사실 그 뒤에서는 또 다른 변화가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TT, 전기차로 다시 태어날 준비 중!
이제 TT는 다시 돌아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아우디는 새로운 전기 스포츠카를 개발 중이라고 살짝 내비쳤어요. 단순히 TT라는 이름을 다시 쓰는 게 아니라, 전기차 시대에 TT가 어떤 의미를 가질지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갈 겁니다.
아우디 경영진은 스포츠카가 브랜드의 핵심이라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CEO 게르노트 뢰너는 한 인터뷰에서 "아우디는 반드시 스포츠카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브랜드 DNA의 일부이며, 포트폴리오에 이를 포함시킬 적절한 방법과 시기를 찾아야 합니다"라고 말했죠. 그는 또한 TT가 여전히 "아이콘"이며, 다시 살리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어요. 다만 아우디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뢰너 CEO는 레이싱과 일반 도로 주행을 분명히 구분했습니다. "진정한 레이싱카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지금까지는 가솔린 엔진이나 하이브리드가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설명했죠. "하지만 일상적인 도로 주행을 고려한다면, 확실히 전기차로의 전환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생각은 현재 전기차가 가진 장점을 잘 보여줍니다. 빠른 충전, 부드러운 반응, 그리고 강력한 토크 같은 것들이요.
최근 스파이 사진작가들이 포르쉐 718 박스터 전기차처럼 보이는 위장된 아우디 스포츠 프로토타입을 포착했어요.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을 속였지만, 자세히 보니 포르쉐 모델과는 비율, 도어, 뒷부분 길이가 달랐습니다.
CarBuzz의 사진에는 포르쉐 타이칸과 마칸에서 영감을 받은 헤드라이트 디자인을 가진 위장된 스포츠카가 보였어요.
차량의 형태를 더 분석해보면, 뒷바퀴 간 거리가 더 넓고, 보닛과 앞축 사이의 비율이 다르며, 옆 창문 라인도 포르쉐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런 미묘한 신호들은 모두 아래에 새로운 전기차 하드웨어가 숨어있음을 암시합니다.
엔지니어들은 이런 테스트 차량을 이용해 모터, 배터리, 서스펜션 같은 부품들을 시험한 뒤 맞춤형 차체를 디자인합니다. 이런 스파이샷은 아우디가 TT의 두 번째 삶에 대해 매우 진지하게 접근하고 있음을 강력하게 시사합니다.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과 성능
엔진 옵션은 다양할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 SSP 플랫폼은 하나의 모터가 달린 후륜 구동 모델과 두 개의 모터가 달린 사륜 구동 모델을 모두 지원합니다. 또한 초고속 충전을 위한 800V 전기 시스템도 제공해요. 뢰너 CEO는 "커피 마시는 동안 충전할 수 있는 800V 충전"을 특별히 언급했습니다.
SSP 플랫폼은 최대 1,000마력의 출력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아우디가 일반 TT에 이 정도의 힘을 다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고성능 버전은 이 수치에 가까워질 수도 있을 거예요. 배터리 용량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SSP는 대형 모델에서 400마일(약 640km) 이상의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TT의 크기를 고려하면, 현실적으로 300~350마일(약 480~560km) 정도의 주행 거리를 예상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아우디는 운전하는 재미를 유지하는 데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뢰너 CEO는 전기차가 레이싱 트랙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와 산길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했어요. SSP 플랫폼은 토크 벡터링(바퀴마다 다른 힘을 전달하여 코너링 성능을 높이는 기술), 빠른 핸들 반응, 그리고 낮은 무게 중심을 지원하여 TT 팬들이 기대하는 몰입감 있는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겁니다.
아우디는 이번 10년 안에 전기 TT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AutoExpress는 2025년 말, 뮌헨 모터쇼에서 컨셉카가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합니다.
생산은 2027년경 시작될 것으로 보이며, 고객 인도는 2027년 말 또는 2028년 초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일정은 폭스바겐 그룹의 다른 브랜드에서 SSP 플랫폼을 이용한 차량 출시 계획과도 일치합니다.
새로운 전기 TT는 지금보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기 스포츠 쿠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단종된 가솔린 TT 파이널 에디션(약 68,895달러, 한화 약 9천 5백만 원)보다는 가격이 더 높겠지만, 여전히 최고급 스포츠카보다는 저렴할 거예요. 기본 모델은 **6만 달러 중반대(한화 약 8천만 원대 중반)**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며, 고성능 버전은 더 높은 가격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