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다음글
자유주제

차량의 가속감과 기어비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
조회 수1,521

에프딘님이 520i의 가속감과 관련된 글을 올리셔서 혹씨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까해서 가속력과 기어비에 관한 글을 올립니다. 아래 첨부한 링크는 오토뷰 김기태 pd의 설명입니다. 설명의 요지는 (고성능차를 제외하고) 기어비 세팅이 촘촘하면 가속감이 더 크다는 겁니다. 이유는 기어 단수가 올라가며 최대 속도가 올라가는데 이때 가속감에 더 중요한 것은 회전수 보다 토크이기 때문입니다. 즉 기어비가 촘촘하면 기어단수가 빨리 올라가며 토크를 활용하는거고, 기어비가 넓으면 여유롭게 회전수를 이용하며 가속하는 겁니다. 이때는 기어변속이 비교적 천천히 되겠죠. 여기까지가 이론이고, 실제 차량을 비교해보죠. http://me2.do/xlO9Yr6y 비엠 5시리즈와 s60의 1~3단 기어 사이에 비율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5시리즈: 5000/3200/2143 s60: 5057/3070/2050 둘 사이를 비교해보면, 5시리즈가 기어비가 더 촘촘하죠. 따라서 출력이 더 낮은 차임에도 불구하고 토크를 저단에서 몰아쓰고 가속감에 치중한 차임을 알수있습니다. 반면 s60은 기어비가 비교적 여유롭게 변하죠. 즉 여유롭게 한 기어단수의 회전수를 충분히 이용하는 세팅이며, 따라서 가속감 보단 편안함을 추구하는 차 입니다. 둘 사이 제로백은 당연히 s60이 1초 가까이 빠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시리즈가 더 역동적인 차라는 느낌을 주는 이유는 기어비 세팅에도 그 이유가 있었습니다. 물론 둘 중 뭐가 좋으냐에 정답은 없습니다.

댓글 14

BMW 로고 이미지TESLA 로고 이미지TESLA 로고 이미지
에프딘Lv 82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추후 구매시 편안한 차를 구매할거 같습니다. BMW로 충분히 즐기고 나서요~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넵~안전운전 하세요~

BMW 로고 이미지MINI 로고 이미지TESLA 로고 이미지
초크미Lv 110

오 좋은 설명이군요. 잘배워갑니다!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감사합니다~~

BMW 로고 이미지
탈퇴자Lv 87

아하! 이해가 쏙 쏙 되네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과찬의 말씀을 ㅎ

BMW 로고 이미지
탈퇴자Lv 71

오 기계초보님 한건하셧네요 좋은글감사해요 이글은 핫글갔으면좋겠어요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핫글 좋네요 ㅎㅎ

AUDI 로고 이미지BENZ 로고 이미지
장세진Lv 105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편견이 안느껴져서 기계초보님 글이신 것도 몰랐네요~~~^^;;; 더더 멋지십니다~~~~♥♥♥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하트 부끄부끄 ㅎㅎ

VOLVO 로고 이미지
탈퇴자Lv 83

기계초보님이 편견있어보이는 이유는 다른 좋은차량들도 많은데 BMW VS 다른차량으로 구매고민이 올라오면 대부분 BMW추천을 많이해서 그런거 아닐까요~? 국내에서 AS받기는 비엠이 비교적 좋은건아는데 예를들면 520i 와 CT5 , S90, G80 등등 비교대상 차종이 올라오면 무조건 비엠사세요~ 이러니까 BMW동호회냐 이런글 쓰신거같아요~ 참 저도 BMW좋아합니다.~~♡♡

VOLVO 로고 이미지
기계초보Lv 50작성자

엔진 힘은 없는데, 기어비만 넓으면 또 힘이 딸리는 느낌을 주겠죠. s60은 최대토크 구간 rpm이 넓어서 비엠보다 기어비를 여유롭게 가도, 힘이 부족한걸 못 느끼는 걸테구요. 기어비 조율도 브랜드 마다의 노하우겠죠.^^

VOLVO 로고 이미지
탈퇴자Lv 83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저는 기어비 여유롭게 변하는 차량을 선호합니다~~^^

내인생반백년Lv 34

좋은 글이네요. 잘 읽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