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다음글
자유주제

완전자율주행 가능한 쉐보레 볼트 ev출시예정?에반데....

BENZ 로고 이미지AUDI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sianpeironLv 62
조회 수1,218

기술적으로야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기야 오겠지만,완전자율주행 가능을 외치며 판매하는 순간 들이받히는 사고 제외 들이받는 사고에 대한 과실 전체가 운전자에서 제조사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이게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요. 주행 속도 70키로 제한 왕복 2차선 도로에서 갑자기 아이가 툭하고 도로로 튀어들어왔습니다. 반대쪽 차선에서는 차량이 주행해오고 있구요. 보도 쪽에는 노인 분께서 가족과 함께 걸어가고 있습니다. 어다 한군데는 박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누군가를 박았습니다. 근데 이게 완전자율주행이라면,피해에 대한 보상 외에 '이 자율주행차는 왜 거기다 갖다 박았느냐?'를 또 해명해야 합니다. 거기에 윤리 문제가 또 따라옵니다. 정말 쉽지 않은 길인데.... 무슨 복안이 있는 걸까요.... 여튼 귀추가 주목되는 사안이긴 합니다.

운전대 없는 쉐보레 볼트 EV 나온다, 완전 자율주행 'GM 크루즈' 승인운전대 없는 쉐보레 볼트 EV 나온다, 완전 자율주행 'GM 크루즈' 승인

댓글 13

BMW 로고 이미지MINI 로고 이미지TESLA 로고 이미지
초크미Lv 110

아..이런것까진 생각을 못해봤네요..기계에게 윤리적인 책임을 물을수있느냐에 대한...음. 심오하네요;;; 아직 자율주행은 시기상조라봅니다.

BENZ 로고 이미지AUDI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sianpeironLv 62작성자

기계에게 윤리적 책임을 물을 수 없기에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하다!!라고 선언하는 순간 제조사에서 윤리적 책임까지 질 수 밖에 없게 되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VOLVO 로고 이미지
탈퇴자Lv 83

생각하지 못한 부분입니다만...자율주행 차량을만든 제조사에서 책임을 인정할까요..?? 공식적인 자리에서 앞으로 일어날 자유주행 사고에 대해 본인들의 책임이라고 인정한 CEO는 한명만 봤어요.

BENZ 로고 이미지AUDI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sianpeironLv 62작성자

회사에서 우리 책임이 아니다 라고 하려면 '우리들이 제조한 차는 완전자율주행은 불가능합니다.'라고 못을 박아야 한다는 거죠.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하다라고 하는 순간 모든 책임은 당연히 회사에게 귀속될 수 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

VOLVO 로고 이미지
탈퇴자Lv 83

그렇죠.!! 당연한건데...책임회피 우리잘못아니야... 그러면 안되는거죠.

AUDI 로고 이미지BENZ 로고 이미지
장세진Lv 105

이러 문제 때문에 말만 나오지 정말로 상용화되기엔 휠씬 더 많은 세월이 걸릴겁니다~~^^

BENZ 로고 이미지AUDI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sianpeironLv 62작성자

그쵸 이걸 아시아권에서는 그냥 해볼 수도 있겠지만 북미나 유럽권에서는 징벌적 손배로 사고 사례 한두개로 회사 작살날 수도 있으니.... 정말 쉽게 되지는 않을 겁니다.

BMW 로고 이미지
세단매니아Lv 22

미국이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도로도 넓직넓직하고 시내에서 과속하는 차도 별로 없고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 있으면 차가 먼저 인식하고 속도를 줄일테니까요.

BENZ 로고 이미지AUDI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sianpeironLv 62작성자

저는 미국이 가장 안 될 것 같습니다.자율주행이 가능하려면 센서의 오작동이나 네트워크 해킹 등 보안 문제도 해결해야 하고,그 외에도 저런 사고 시의 판단과 그에 따른 후책임,윤리 문제 등등이 걸리는데 언급하신 내용은 제가 든 아주 단편적인 교통사고의 예시 하나에 대한 반박일 뿐 전체 교통사고에서 회피가 불가능한 경우 각 사고의 경중에 대한 가치 판단과 그에 따른 윤리 문제 등의 해결에 대해서는 전혀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셨네요. 그리고 기술적 문제 외에도 징벌적 손배라는 게 존재하는 북미에서 생명에 관련된 사고는 형량이 어마무시한 건

BENZ 로고 이미지AUDI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sianpeironLv 62작성자

여러 뉴스에서 보아 이미 알고계시리라 봅니다.테슬라 자율주행 사고 여러건 낫죠.자동차회사에서 저런 여러가지 리스크들을 감내해가면서까지 완전 자율주행이라는 걸 도입할지는 정말 미지수긴 합니다만,완전자율주행이라는 게 수익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사실 저는 이것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봅니다.

탈퇴자Lv 9

도니스쿨에 나왔던 주제인데 제조사, 판매사, 리스운영사, 사용자 중 누가 책임이있는가 문제가 첫번째 두번째는 윤리적 딜레마에서 회사별답변이 있는데 볼보의경우 피하지못할사고의경우 사용자 최우선 보호정책을 피겠다고했고 다른 회사는 모르겠네요. 프로그램세팅대로 사고가 발생되겠지만 프로그램 세팅은 국가별 문화에따라다르기도하고(서양에서는 여자, 아이를 우선시하고 동양은 노인.아이를 우선시하는등) 볼보는 자율시 제조사가100퍼책임진다고 발표한유일한 제조사.

BENZ 로고 이미지AUDI 로고 이미지VOLKSWAGEN 로고 이미지
sianpeironLv 62작성자

근데 사실 제조사가 100프로 책임진다고는 해도,실제 그런 케이스가 발생했을 때 사건 검증 단계에서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해야 책임보증여부를 말할 수 있겠네요.어려운 문제죠....

CHEVROLET 로고 이미지BMW 로고 이미지
검은비Lv 89

이 얘기는 자율주행 얘기 나오던 초창기부터.나오던 얘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