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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점유율 급락

greneff

Lv 30

21.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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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60

완성차 회사에서 전기차 출시하면서 미국에서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완성차의 ‘역습’…테슬라, 미 전기차 점유율 급락 [TNA]

완성차의 ‘역습’…테슬라, 미 전기차 점유율 급락 [T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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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크미

Lv 110
21.03.05

이거 환경 크레딧 때문이지 않을까...싶기도 하네용. 이미 다 소비해서, 바이든이 규정 바꾼다고 했으니, 그거 될때까지 대기고객들이 많아서 그렇지 않을까..하는 예상을 해봅니다. 당연히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뛰어들면 점유율 하락은 당연한거라고 봐요. 근데 아직은 테슬라 기술력 따라오려면 한참은 멀었다고 보는 1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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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neff

Lv 30
작성자
21.03.05

저도 동감합니다. 테슬라의 기술력은 별개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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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5

매번 테슬라글에 쓰는 내용이지만 테슬라는 전기차의 매력보다는 OTA와 자율주행 및 SW의 힘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글을 자세히 보면 판매량이 늘었지만 점유율이 낮아졌다고 써있죠. 저도 전기차만으로 테슬라를 구매하라 했다면 내연기관 차량만 볼거 같습니다. 결코 테슬라를 전기차와 같은 선상에서만 놓고 보면 안됩니다. 지속적으로 기자들은 전기차로만 놓고 비교 하는데 당연히 많은 회사에서 전기차들을 내놓고 있기때문에 점유율은 낮아질수밖에 없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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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5

마치 아이폰 판매하다가 갤럭시 옵티머스등이 나오면서 점유율을 나눠먹었지만 결국 아이폰은 OS SW의 메리트를 가지면서 여전히 유효한것처럼 ... 저는 테슬라를 전기차만으로 비교하는 글은 바로 내립니다.. 그냥 견제하는 글로 밖에 안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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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neff

Lv 30
작성자
21.03.05

아직 전기차 부분에 대해선 모르는 부분이 맞아 제가 간과했던 부분이였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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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비

Lv 89
21.03.05

맞는 말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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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6

@greneff 앗.. 저는 글쓴 분이 문제라는게 아니라 일부 기자분들이 저렇게 몰아가는게 안타까워서 쓴 댓글입니다. 그래도 테슬라 구매고민하는 분들에게는 여러가지 글이 도움이 될 거 같으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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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neff

Lv 30
작성자
21.03.06

아닙니다~테슬라는 막연하게 전기차라고만 생각했는데 그 외의 부분들이 크게 작용하는지는 미처 몰랐는데 에프딘님 덕분에 많은 걸 알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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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00

Lv 28
21.03.06

저는 앞으로도 테슬라의 시장 지배력은 점점 하락할것같아요. 전기차 업체로서 세계 1위는 가능하겠지만, 중국 전기차들이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있고 기존 완성차 전기차도 속속 나오는데다 국내 아이오닉5도... 점점 뜨거운 경쟁이 되겠지요. 이동수단인 자동차에서의 OTA는 그리 크게 힘을 발휘하지못할거라 생각합니다. 자율주행이 완성되는 순간 가능한 테슬라 로보택시는 우버와 경쟁하면서 어느정도는 성과를 낼 듯도 하지만 거기까지는 도달하기엔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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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6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른거 같습니다. 제가 업무하는 업계가 IT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제 근처 모3오너분들은 대부분 OTA가 되는 부분에 큰 만족감을 느끼고 새로운 기능을 빨리 경험해보는 것에 대한 큰 만족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말씀하신것처럼 OTA가 누군가에게는 훌륭한 기능으로 느낄수 있고 누군가는 불편한 기능일 수 있습니다. 다만 BMW 코딩 카페에서도 보면 코딩하다가 결국 펌업으로 새로운 기능을 쓰고 싶어하는 점, 코딩으로 기능을 풀고 싶어하는 점들을 보아서는 OTA도 저는 충분히 자동차에서도 큰 힘을 발휘할 거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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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6

특히 신기술에 민감한 우리나라에서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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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비

Lv 89
21.03.06

앞으로 자동차가 이동수단에만 머무는게 아닌게 되니까요. 자율주행 단계에서 이동수단이 아닌 즐길거리가 되지 않겠습니까? 테슬라가.추구하는 방향도 그것이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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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6

저도 공감합니다. 당장 코로나로 인해 차박이 유행을 타기 시작했고 저는 음악을 듣기 위한 수단으로도 활용하고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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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00

Lv 28
21.03.06

시장을 긍정적으로 볼때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현실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요. 제가 테슬라 OTA상황을 몰라서 그런데, 현재의 ios나 안드로이드같은 생태계가 만들어져있나요? 아직은 전기차시장이 초창기라서 아닐 듯 한데요.. 시장이 커지고 제조사간 싸움이 치열해지면 구글,애플도 본격적으로 참전할꺼라 봅니다. 그땐 OTA에서도 테슬라는 애플이나 구글에 밀릴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전 테슬라는 애플이 못될꺼라 생각하는데, 업무상 갤럭시만 써온 저도 아이폰을 간간히 써보면 잘 만들었다. 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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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00

Lv 28
21.03.06

컥... 작성글이...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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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6

OTA가 애플이나 구글에 밀린다는 얘기는 애플이나 구글이 차를 개발해야 하고 상용화를 해야할텐데요. 테슬라는 이미 전세계에 OTA를 실시하고 있고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OTA(On The Air)가 쉽게 말하면 그냥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무선을 통해 다운로드 및 적용가능하다는 얘기인데요. 이미 테슬라는 자율주행 로직을 OTA를 통해 업데이트 해주고 기능등을 업데이트 해주고 있어서 오너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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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6

분명 베타성 OTA도 있어서 비판도 받고 있긴하지만 충분히 생태계를 잘 갖춘 상태라고 보시면 되고 메리트가 넘치는 부분입니다. 현재 BMW 가 커넥티드를 통해 비슷하게 하고는 있습니다만, OTA 내용 수준이 다른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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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6

주변 모3 오너 분들이 저를 가둬놓고 ㅡ.ㅡ카톡 단체방 만들어서 얘기하는거 보면 OTA 나올때마다 서로 빨리 업데이트 왔으면 좋겠다부터 해서 서로 경험 공유하고 얘기하고 그런게 이미 그들에게는 즐거움이고 기대감이더군요 반대로 저는 부러움에 배가....ㅠㅠ아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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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비

Lv 89
21.03.07

지금 안드로이드가 아무리 발버둥쳐도 애플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나 안정성은 못 따라가죠. 안드나 애플이 아무리 잘해도 테슬라가 선점하고 노하우가 쌓인이상 쉽게 따라가긴 힘들어보입니다. 앞으로는 빅데이터 싸움인데 얼마나 많은 자료를 가지고.있느냐가 승패의 열쇠가 될거 같습니다. 머스크도 차안에서 모든것을 다 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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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00

Lv 28
21.03.07

요즘 애플카 얘기가 나오긴 하지만, 구글이나 애플이 꼭 차를 개발할 필요는 없죠. 제조사들과 제휴해서 탑재하면 간단할텐데요.. ota가 굳이 차량에 쌓여있는 노하우를 아용할 필요가 있을지... 역으로 시장이 훨씬 큰 스마트폰 빅데이터를 활용할수도 있죠. 차도 움직이는 스마트폰이라 볼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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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00

Lv 28
21.03.07

주커버그가 5-6년인가 혹은 그 전에 페이스북이 세상의 모든 데이터를 연결할 것이라고 컨퍼런스에서 발표했었죠. 그걸 보고 현실적으로 공감이 되어서, '와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는... sns 틀을 벗어나지 못했고 인스타에도 밀리는게 현실이죠. 저는 차는 아무리 발전해도 이동장치를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모든게 다 가능해도 대부분위 사용자는 이동중 자율주행으로 심심해진 시간을 때우는 용도의 기능들을 이용하는 정도가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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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슬라슬라

Lv 11
21.03.09

테슬라 오너라 중립적인 입장을 지키고 싶지만 제가 아는 바로는 차량 OTA 업데이트 기반이 갖춰지려면 우선 통합ECU부터 전제가 되어야 하는데 현재 타사 완성차에 들어가는 ECU 100~300개 가량입니다. 그걸 테슬라는 자체 설개한 ECU 1개로 통제하여 OTA업데이트로 가능한거구요. 타사에서는 개별 부품을 각기 다른 업체에서 제조하여 조립하게 되니 통합하기가 쉽지는 않을겁니다. 게다가 테슬라는 전기차에만 집중하면 되지만 타사는 내연기관을 포기해가면서 전기차로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당분간 기술 격차는 좁혀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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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defg

Lv 5
21.03.07

항상 궁금한데 테슬라가 전기차 회사가 아니고 SW회사로써 아마존 구글과 같은선에서 가치를 논해야한다면 테슬라의 수익모델은 자동차판매가 아니라 차량 OS를 판매하는 쪽으로 간다는 건가요? 애플도 결국 스마트폰과 기타 HW를 많이팔아서 지금의 자리에 올라선거지 그 OS자체 만으로 지금의 자리에 올라선게 아닐텐데요 결국 테슬라의 SW니 OTA도 전기차를 많이 팔아야 의미가 있는거 아닌가요? 아무리 SW기술이 좋아도 그게 실리는 HW가 팔리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죠? 결국 테슬라는 전기차회사죠 SW와 OTA는 그 전기차를 많이 팔게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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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defg

Lv 5
21.03.07

위한 수단입니다. 테슬라를 단순 전기차 회사 이상으로 봐야한다는 분들은 테슬라의 SW가 그것의 HW와 독립적으로 어떤 수익모델을 창조할 수 있을지부터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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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7

실제로 FSD를 비싼 금액에 팔고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도 OS를 따로 팔지 않고 있으며 HW와 함께 팔고 있는 상황이며 아이폰 구매없이는 iOS를 쓸 수 없는 상황이죠. 게다가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미래에 일이 될 수 있겠지만 이미 추가 SW를 구매하는 버전으로 팔고 있고 HW구매후 SW를 팔고 있다고 봐야하는거죠.. 제가 잘 못 생각하는걸까요? 다른 기능들도 꽤 SW Lock을 통해 막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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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

Lv 23
21.03.07

이미 fsd 고가정책으로 수익 창출 하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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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defg

Lv 5
21.03.07

그니까 그 FSD가 HW와 개별적인게 아니란 말이죠...테슬라 전기차를 구매를해야 FSD를 구매하건말건 하는거 아닌가요? FSD가 아무리 비싸고 많이남아도 일단 전기차를 팔아아야 구독을 시키건 말건 할꺼 아닙니까...그런 상황에서 전기차 점유율 급락이 테슬라는 SW기업이라 상관없다! 라고 넘어갈 일은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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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00

Lv 28
21.03.07

abcdefg님 의견에 동감입니다. 테슬라 미래를 밝게 보는 시각도 있고 다르게 보는 경우도 있는데, 대체재가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fsd도 ota도 현재의 기대감만 못하리라 봅니다. 테슬라 고객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걸로 볼때 충성도도 애플과 같은 분위기로 갈수도 있을 것 같긴 한데... 신규 고객을 독보적이고 지속적으로 늘려 애플같은 생태계를 만들 수 있을지는... 다들 아시다시피 완성도에서 완성차보다 못한 최저를 기록중인데 애플은 시작부터 기존 휴대폰 제조사를 디바이스 자체에서 압도한거랑 상황이 다르죠. 대체재가 지속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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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니00

Lv 28
21.03.07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작년에 미국에서의 점유율은 쑥 빠졌고, 올해 유럽에서 폭바에 밀릴 것이란 전망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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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인생반백년

Lv 34
21.03.07

공감합니다. 대체재가 너무 많이 나왔고 어쨋든 테슬라도 차 이기에... 차로서 심심치 않은 결함과 판매 유지구조에서 밑천이 슬슬 들어나는 요즘 테슬라에 대해 회의감을 갖는 테슬라 오너들도 많으시더라고요. 디바이스로서의 역할은 핸드폰이나 웨어러블장치들이 주를 이룰 것이고 현재 테슬라는 발전된 기술의 혁신, 진보 정도로 보고잇습니다 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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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7

저는 더 이상 토론에는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애초에 저도 모델3를 전기차가 아닌 다른 이유로 저울질 했었고 주변 오너 분들을 통해 얻은 결론들을 통해 얘기드리는 점입니다. 저역시 sw 개발자이며 데이터 엔지니어이고 얼리 어답터로서 느낀 모델3의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는건데 제 논리는 더 이상 의민 없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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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7

테슬라의 추락으로 주장하시는 분들 얘기가 마냥 틀린 논리는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는 제가 테슬라 모델 3를 통해 느끼고 경험하고 장거리 운행도 경험해서 말씀 드린 부분이었고 제가 구매하지 않게 된 계기도 말씀드리면.. 모3은 2열이 너무 불편한데 부모님 모시고 다니기에는 불편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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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인생반백년

Lv 34
21.03.07

맞는 말씀이십니다만.. 테슬라가 추락하는 이유로 말씀하신 장점보단 단점이 더 눈에 띄어서 이지 아닐까 싶어요... 약간 밑천 드러난 느낌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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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

Lv 82
21.03.07

단점은.....솔직히 할말이 없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주변 오너분도 구매하자마자 마감이....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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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인생반백년

Lv 34
21.03.08

사실 마감은 단점 축에도 못 끼죠.. 자동차로서의 완성도가 너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 마감상태가 한 부분이고 주행, 정차 간 특이사항이 발생하였을 때에 대한 대처법들이 아무래도 기존 자동차 회사의 경험, 노하우, 기술력을 못 따라가는 것 같아서요. 제 주위에도 카XX트 출신 우리나라 일등기업 유명한 개발자가 한 분 계신데 그분 말을 인용하자면 스타트업기업의 기술 맛이 너무 좋아 너도나도 달려들면 밑천드러나는건 한순간이라고..하시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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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gt40i

Lv 30
21.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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