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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 없어도 경쟁력 갖춘 중국 전기차, 한국을 겨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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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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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중국에서 철수하느냐 마느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한국 자동차산업 전체가 중국 전기차에 먹히느냐 마느냐의 기로(岐路)에 있습니다. 빨리 ‘진짜 경쟁력’을 높이지 않으면, 전기차 보급이 세계적으로 본격화할 몇 년 뒤에는 한국의 ‘완성차’ 제조국 지위가 위태로워질지도 모릅니다.” 중국 현지 자동차시장에 밝은 업계 임원 얘기입니다. 우선 현대·기아차의 중국 상황. 현대·기아차는 2016년만 해도 중국서 180만대를 팔았지만, 작년엔 54만대를 파는데 그쳤습니다. 불과 5년 사이에 거의 4분1 토막이 났죠.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며 회복에 모든 노력을 쏟아붓는다 했지만, 작년 판매는 전년 대비 30%가량 더 줄었습니다.(중국 시장 전체는 전년보다 4% 성장) 그런데 이 위기가 정말 심각한 것은, 한국 자동차산업이 중국이라는 세계최대 시장에서 패퇴하는 것에만 그치는 게 아니라, 조만간 중국에 우리 시장마저 압도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이 전기차에서 촉발됩니다. 내연기관차 시대의 중국은 우리가 그 시장을 빼앗느냐 못 빼앗느냐의 차원에서만 접근하면 됐지만, 전기차 시대의 중국은 글로벌 시장은 물론 한국 내수시장에서까지 조만간 무서운 경쟁상대로 올라서게 될 것이라는 겁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전기차에 관한 ‘진짜 경쟁력’이란 우선은 ‘제조 원가의 경쟁력’입니다. 지금은 전기차 보급 초기라 가격이 다소 비싸도, 팔면서 돈을 남기지 못하더라도 일단 만드는 게 중요하겠지만, 몇 년 뒤에 업체들마다 원가를 최대한 낮춘 양산 체제를 갖추게 될 때부터는 피 말리는 가격 경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되면, 많이 만들어도 이익을 못 내거나 적자를 보는 쪽부터 고전하게 될지 모릅니다. 한국 자동차산업이 처할 수도 있는 현실입니다. 한국은 전기차 시대 이행에 많은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글로벌시장에서 활약하는 배터리 업체가 3곳(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이나 있고요. 전기차시대에 더 중요해질 디스플레이·전자·반도체 등도 강합니다. 각각의 산업은 전기차 시장의 글로벌 공급망 안에서 큰 역할을 하겠죠. 하지만 이 훌륭한 ‘구슬’을 하나로 꿰었을 때, 즉 전기차라는 완성품으로서의 경쟁력에서도 한국이 뛰어날지는 별개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재료·부품의 공급망 구축부터, 핵심 부품의 내재화, 원가를 극소화하면서 차량의 상품성은 극대화하는 설계전략, 무엇보다 소프트웨어와 통합제어용 고성능반도체 전략 등이 깊고 장기적인 차원에서 최적으로 조율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미 현실이 된 중국의 ‘전기차 굴기’가 한국 자동차산업에 얼마나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는지를 5가지 포인트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작년 중국의 전기차 판매 350만대... ‘규모의 경제’ 이미 완성 2. 신차 판매에서 전기차 비율 20% 넘어... 내연기관차 시대와 달리, 외자계 제치고 토종업체가 내수 시장 장악 3. 정부주도에서 시장주도로 대전환... 올해 전기차 보급 500만대로 당초 계획 3년 앞당길듯... 내년부터 보조금 완전 폐지 4. 전기차 시대에는 소프트웨어로 무장한 중국 전기차가 고급 이미지... 한국 전기차에 치명적인 위협될 수도 5. 한국 자동차산업 생존하려면, 전기차 제조원가와 SDV 양쪽에서 지금보다 훨씬 높은 경쟁력 확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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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 없어도 경쟁력 갖춘 중국 전기차, 한국을 겨눈다 [최원석의 디코드]

보조금 없어도 경쟁력 갖춘 중국 전기차, 한국을 겨눈다 [최원석의 디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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