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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배달 오토바이·택배 화물차 전량 전기차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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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오는 2025년까지 배달용 이륜차와 노후 경유 택배용 화물차를 모두 전기차로 전환한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시는 환경부, 대형 택배사, 배달용 전기이륜차 업체 등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29일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환경부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과 충전 인프라를 지원한다. 배달용 이륜차의 경우 서울시에서 총 21만5000대가 운용되고 있으며, 이 중 주 5일 이상 운행하는 전업 배달용은 3만5000대로 추정된다. 나머지 18만여대는 소규모 사업자와 배달업체용, 퀵서비스용 등이다. 서울시는 우선 2025년까지 전기 이륜차 총 6만2000대를 보급하고, 이 중 3만5000대는 전업 배달용으로 배정할 계획이다.  전기 이륜차는 소음 및 공해물질 배출이 없지만, 충전시간 대비 주행거리(1회 충전 시 약 50km)가 짧아 하루 150∼200km를 주행하는 배달 기사 사이에서 보급이 저조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단체와 충전시간 대비 주행거리가 긴 전기 이륜차와 표준 충전기 모델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KT링커스는 전기 이륜차의 충전 거리 보완을 위해 공중전화부스를 활용해 2025년까지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2000여개를 설치한다. 아울러 협약에 참여한 4개 택배사(CJ대한통운·롯데글로벌로지스·한진택배·로젠택배)와 협력해 택배 화물차를 전기차로 전환한다. 참여 택배사들은 내년부터 새롭게 화물차를 구매할 경우 전기차를 우선 사들인다. 물류센터 내 충전기도 집중적으로 설치할 방침이다. 서울 시내에서 운행 중인 택배화물차는 총 6100대로 이중 97%가 경유차다. 서울시는 "배달이륜차와 택배화물차의 전기차 전환이 본격화되면 대기질 개선을 물론 주택가 소음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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