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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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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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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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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4일 밤 11시, 남해고속도로 서부산 톨게이트에서 사고가 났다. 톨게이트에 진입하던 자동차가 요금소 앞 분리대를 들이받았다. 불과 3초 뒤 차량 전체가 불길에 휩싸였다.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들이 15분 만에 초기 진압을 했지만, 자동차는 모두 불탔다. 차에 타고 있던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 숨졌다. 불길을 잡은 소방대원들은 자동차 주위를 플라스틱 가벽으로 두른 뒤 물을 쏟아부었다.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는 데는 7시간이 걸렸다. 불을 끄는 방식도, 끄는 데 걸린 시간도 일반적인 자동차 화재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해당 차가 전기차(현대 아이오닉5)였기 때문이다. 기름으로 움직이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기차는 배터리로 움직인다. 배터리의 특성은 전기차 화재의 특징과 연결된다. 현재 전기차에 주로 쓰이는 배터리는 리튬이온전지다.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하면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원리다. 양극과 음극 사이에는 이 둘을 분리하는 보호막(분리막)이 있는데, 이온만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두 극이 서로 닿으면 과한 전류가 흐르게 되고, 그 에너지로 인해 열이 발생하면 불이 붙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명 ‘쇼트(합선·short)’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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