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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제

가벼워야 멀리 간다" 전기차 다이어트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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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Lv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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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무게를 줄이는 ‘다이어트’에 돌입했다. 차량이 가벼워야 전비(내연기관차에서는 연비) 효율이 높고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거리를 늘릴 수 있다. 4일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공차 중량 1500㎏인 전기차의 무게를 약 10% 줄이면 전비는 4~6% 향상한다. 완성차 업체는 배터리 제조사와 협업해 개발 단계부터 무게를 줄이는데 힘을 쏟고 있다. 다만 현재 기술력으로는 배터리 무게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신소재를 활용해 다른 부품을 경량화하는 데 주력한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최근 ‘핫스탬핑 공법’에 변화를 줬다. 핫스탬핑 공법은 강판을 900도 이상 고온으로 가열한 뒤 금형에 넣고 급속 냉각해 부품을 만드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가열로 온도를 기존보다 50도 이상 낮춘 특화공법을 개발해 부품 생산에 적용했다. 이렇게 하면 강도를 약 20% 올리고 무게를 10% 정도 줄일 수 있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기초소재연구센터와 현대제철이 협업했다. 전기구동(PE) 시스템의 구조를 단순하게 설계하고, 초경량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도 차를 가볍게 만들기 위해서다. 테슬라는 모델Y의 리어 섀시(차량의 뼈대)를 제작할 때 패널 접합 방식을 쓰지 않는다. 대신 알루미늄 용액을 틀에 부어 한 번에 제작하는 기가 프레스 방식을 적용한다. 알루미늄은 철강보다 가볍다. 이를 통해 기존 중량보다 약 30%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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