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자유주제

대구에서 전기차 택시를 운행 중인 택시 기사의 전기차 급발진 이야기

Lv 5

23.11.16

view_cnt

1,057

EV라운지 커뮤니티에서 EV라운지 파트너인 대택아87님의 글을 소개드립니다. 요즘 뉴스에서 급발진 사고에 대한 뉴스를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저와 연관된 택시 전기차에서의 급발진 사고를 자주 보게 되는데요. 저 또한 운전을 하면서 내차에서 급발진이 일어나지 않을까? 항상 긴장을 하고 운전을 하고 있습니다.
communityImage
과연 급발진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아직 제대로 밝혀진 사실은 없지만 사람들의 이야기와 밝혀진 원인을들어보면... 진짜 차량의 문제로 일어나는 급발진 사고도 있지만, 운전자의 조작실수로 인한 급발진 사고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특히 운전자의 조작실수로 일어난 급발진 사고의 경우, 고령운전자일수록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하네요. 택시운전자의 경우 나이가 많은 고령운전자가 많기 때문에 전기차택시 급발진 사고가 조금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급발진 사고에 대해서 무조건 사람의 잘못이다. 무조건 자동차의 잘못이다. 어느 한 쪽의 편을 들지 않습니다. 첫번째로, 사람이 잘못한 사례중 가장 많은 원인은 악셀과 브레이크를 혼동하여 악셀을 브레이크처럼 끝까지 밟아서 차량이 엄청난 속도로 달려나가는 것입니다. 내연 차량의 경우 엑셀을 끝까지 밟는다고 해서 처음부터 차가 엄청난 속도로 나가지는 않습니다. (고배기량이나 스포츠카 같은경우는 풀악셀을 밟으면 엄청나게 빠르게 나가지만 차량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내연차와 다르게 끝까지 악셀을 밟는다면 처음부터 단시간에 엄청난 속도로 튀어나가게 됩니다. 이 엄청난 속도를 본인도 모르게 마주하게된다면 나이와 상관없이 순간적으로 판단력이 흐려지고, 반사신경이 반응하지 못한다면 나도 모르게 악셀과 브레이크를 착각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령자 일수록이 판단하는 반사신경이 어쩔 수 없이 느릴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내차에도 급발진이 일어날수 있다고 항상 머릿속으로 대비방법을 이미지트레이닝을 해야할것입니다. 두번째로, 분명 자동차의 문제로 급발진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자동차의 문제는 순정제품이 아닌 간단한 튜닝제품인데요, 바로 카매트입니다. 많은 운전자가 손쉽게 디자인이 좋은 카매트로 교체를 하십니다. 이런 제품에서 급발진문제가 종종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금도 인터넷에 카매트를 검색하면 순정형보다 넓은 확장형 제품을 판매하고있는데요, 구매하고 설치후 시동을 걸기전에 악셀을 끝까지 밟아서 혹시나 악셀페달이 카매트에 걸리지 않는지 확실하게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저는 악셀이 닿는부분을 여유롭게 가위로 잘라내고 사용합니다.
communityImage
악셀 페달이 매트에 끼일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요즘은 오르간 페달이 많아져서 해당되지 않는 차량도 많습니다. 급발진이 일어난다면 나만의 대비 방법은? 저는 개인적으로 일단 증거 영상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차를 안전한곳으로 잘 운행하여 아무사고가 없는 것이 최고입니다.) 차량내부 블랙박스 장착해서 실제 운전자가 브레이크와 악셀을 밟는 장면이 훤하게 보이는 구도로 촬영해야합니다. 차량 천장에 블랙박스를 설치해서 운전자의 자동차 조작모습과 외부 도로까지 보인다면 최고일것입니다.
communityImage
( 페달과 전면이 보이는 이상적인 카메라 위치- EV9 구경가서 찍었습니다.) 이런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급발진 상황에서 같이 타고 있는 동승자에게 동영상을 찍어달라고 하거나, 전방 블랙박스라도 통째로 떼어내서 손에쥐고 페달을 찍을 것입니다. 연속으로 촬영 중인 영상은 웬만하면 조작 할 수 없기 때문에 발과 전방 화면을 연속적으로 찍는다면 좋은 증거 영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량이 엄청난 속도로 튀어나가고 있는데 영상을 찍을 여유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나만의 방법을 반드시 생각해두고는 있어야 좋을 것 같습니다. EV라운지 커뮤니티에 많은 글이 있습니다.
EV라운지

EV라운지

사이트 방문

댓글

1

bulletpr

Lv 73
23.11.16

어제 크루즈 105로 놓고가는대 갑자기 RPM튀면서 120으로 올라가서 놀라서 크루즈 끄고 풀악셀 밟았다가 풀었더니 줄던대 진심 놀랐어요 A6 45TDI 21년식

댓글 좋아요

0

대댓글

0

자유주제

이게 뭐라고~~

이게 뭐라고 기분 좋게 하루 시작했습니다~~

thumbnail
조은아빠 |23.11.16
like-count1
commnet-count5
view-count908
23.11.16
자유주제

홈런을 치려면

“” 홈런을 치고 싶다면 스트라이크 아웃을 기꺼이 감수해야 합니다.. “” 좋은아침요 ~~

나리나라63 |23.11.16
like-count0
commnet-count0
view-count883
23.11.16
HOT
자유주제

보유 자산별 심리 상태. jpg

대출 X, 순자산 기준입니다

thumbnail
포르쉐내꺼|23.11.16
like-count3
commnet-count13
view-count4,619
23.11.16
자유주제

[신차 유출] 2024 샤오미 SU7 EV

[정보 요약] • 중국 스마트폰 대기업 샤오미의 첫 전기차 • BAIC (베이징 자동차)에서 생산 예정 • 패스트백 세단 형태 • 싱글모터 -> LFP 배터리 (BYD) • 듀얼모터 -> 삼원계 배터리 (CATL) • 총 3개 트림 운영 예정 1. SU7 2. SU7 프로 3. SU7 맥스 [사이즈] • 전장 : 4,997m

thumbnail
정형돈|23.11.16
like-count1
commnet-count8
view-count1,188
23.11.16
자유주제

[신차 사진] 2024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thumbnail
정형돈|23.11.16
like-count2
commnet-count2
view-count1,300
23.11.16
자유주제

EV9 주행거리

시승차 반납 전에 풀충해봤습니다. 주행가능거리 596km ㄷㄷ 약 50km 달리니까 배터리 8% 썼고 잔여거리 548km 나오네요. 전비는 6.3km/kWh 찍었습니다. 이론상 6.3x99.8(배터리 용량)=628km 달리는 수치입니다. 참고로 시승차 스펙인 AWD 6인승 21인치 인증거리는 454km, 복합전비 3.9km/kWh입니다. 확실히

thumbnail
권지용 기자|23.11.16
like-count6
commnet-count9
view-count1,113
23.11.16
자유주제

불쌍하지만 이 차의 운명인듯요.

출렁출렁 앞이 들리려고 하네요 불쌍하지만 이 차의 운명이라고 생각되어요 피하는게 상책.

thumbnail
여드름|23.11.16
like-count2
commnet-count4
view-count1,344
23.11.16
자유주제

amg a45

이제 새차로는 구매못하고 중고로만 알아봐야되나요?

thumbnail
다음엔머타지|23.11.16
like-count0
commnet-count2
view-count1,049
23.11.16
자유주제

수능 화이팅

다들 수능보는 가족들 대박나시길

신상임|23.11.16
like-count1
commnet-count1
view-count720
23.11.16
자유주제

신차로 e클래스 5시리즈를 뽑는게 얼마나 상위권인지 알아보자!

요즘 길에 너무 흔해빠진 5시리즈 e클 평균정도로 보이지기까지.. 평균올려치기가 많이 되서 그비율을 계산해봄 이번달 자동차 전체 판매량은 신차 13만8000대정도 중고차가 25만대 팔려서 대충 총39만7천대쯤 ——전체 판매량중 e클래스급 아래를 빼는 계산—— 39만7천대 - gv80,g90뺀 국산차 11만5800대 - 중고차 24만8177대 -수

thumbnail
gv80안티|23.11.15
like-count0
commnet-count5
view-count1,747
23.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