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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A—6세대 전투기 개발에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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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2063

Lv 91

24.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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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건 매버릭에서 탐크루즈 형님이 마하 10까지 몰아붙이다 날려 먹는 블랙 버드 정도는 아니지만 차세대 전투기 개발이 뜨겁네요. 전투기 한 대에 300밀…스테판 커리가 약 50밀인데…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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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xt Generation Air Dominance (NGAD)로 알려진 미국의 차세대 전투기 프로그램은 어떤 모습을 보여 줄지 기대되는 가운데 3억 달러의 가치를 할 것인지는 의문이라고 합니다. (아래 글은 nationalinterest.org 보도자료입니다) 현재는 미국의 주력인 5세대 전투기가 F-22 랩터와 F-35 라이트닝Ⅱ; 중국의 J-20 마이티 드래곤 ; 러시아의 수호이 57 정도만 실전배치를 하고 있죠. (러시아는 아직 많이 생산하지 못한 것으로 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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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 기술은 스텔스, 내부 무기 베이, 첨단 항전기, 슈퍼크루즈, 추력 벡터링, 데이터 융합, 상호 연결성(stealth, internal weapons bays, advanced avionics, supercruise, thrust vectoring, data fusion, interconnectivity) 등에 F-35의 경우 대당 40만 달러의 상황 인식 강화 조종 헬멧이 포함됩니다. (스텔스기의 완성은 내부 미사일 탑재가 핵심인데 레이저에 안 걸리니까 이게 참 어려운 기술이라네요. KF-21보라매가 4.5세대 전투기인 이유죠) 미국은 5세대 전투기 개발은 소련의 항공우주 개발에 부담을 느껴서 1980년대 중반부터 F-22 랩터를 개발을 시작, F-22는 1990년대 말에 비행 성공하고 미국의 경쟁을 압도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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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중국과 러시아가 따라잡으면서 미국이 다시 새로운 전투기 기술 필요성을 찾게 됨에 따라, NGAD 프로그램은 2014년에 시작되었고 F-22 랩터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6세대 전투기를 아직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지만아마도 첨단 디지털 능력, 인간 시스템 통합, 가변 사이클 엔진, 사거리 연장 및 BVR 무기에다가 아마도 레이저 무기도 탑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advanced digital capabilities, human-systems integration, variable cycle engines, increased range stand-off and BVR—Beyond Visual Range; 시계 외 교전 능력을 가리키는데 그게 한층 더 원거리를 타격할 수 있다고) NGAD는 구체적으로 추진, 무인 시스템, 재료 및 센서의 네 가지 기술 발전을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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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력과 관련하여, 6세대 전투기들은 이전의 엔진 설계보다 더 많은 동력, 더 많은 연비, 더 나은 열 조절 및 전력 생산, 그리고 더 많은 대기 시간을 제공할 수 있는 진보된 적응형 사이클 엔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재와 관련해서는 "오늘날 레이더 흡수제(Radar Absorptive) 소재는 인바운드 레이더 전파의 80%를 흡수하나 내구성이 취약해서 전투기 성능을 제한하기 때문에 재료 과학이 스텔스 항공기 설계의 핵심 보안사항입니다. 개선된 램(Radar Absorbent materials)은 유지보수 비용을 줄이고 스텔스를 개선하며 더 큰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F-22 한 소티를 끝내면 유지보수가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스텔스도료를 계속 도포해야 해서요) 센서와 관련해서는 "NGAD 프로그램은 F-35의 공중전 방법론을 더 깊이 파고들어 이전보다 더 넓은 범위에서 적기를 탐지하고 표적으로 삼으며 전투기가 거기에 있는지도 모르는 사이에 전투기가 교전하고 파괴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NGAD: The U.S. Air Force's $300 Million Fighter Could Be a Real Game Cha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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