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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달 오입력에 대한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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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lfAmongUsLv 50
조회 수2,588

내연기관차 몰 동안에는 그런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재작년 전기차로 기변을 하고 나서 딱 한 번 페달 오입력 실수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회생제동이 문제였는데, 악셀페달 하나로 가속과 브레이킹을 전부 컨트롤 하다 보니 경사가 가파른 내리막길처럼 평상시와 가/감속의 감각이 달라지게 되면 순간적으로 내가 밟고 있는 게 브레이크인지 악셀인지 헷갈리는 순간이 오더라구요. 이때문에, 전기차로 갈아타고 약 2-3개월 됐을 때쯤인가? 다운힐을 원페달로 내려가다가 1-2초 정도 브레이크 페달인줄 알고 실수로 악셀을 꾹 밟은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바로 정신차리고 페달을 바꿔 밟아서 사고는 면했지만, 전기차 특유의 고마력과 고토크가 내리막길에서 예기치 않게 울컥 하고 뿜어져 나오니 이거 피곤해서 판단이 흐려지거나 한 상황이면 자칫 큰 사고가 날 수도 있겠다 싶더라구요. (실제로 이렇게 내리막길 원페달 때문에 인명사고가 났던 경우로 몇년전 모델X 대리기사 사건이 있죠) 앞으로 전기차가 점점 더 보급되면 회생제동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한 페달 오입력의 가능성이 점점더 커질텐데 적절한 안전장치나 면허취득 과정에서의 교육훈련이 절실하다고 생각됩니다.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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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멍이Lv 21

화생제동 작동 방법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봐야겠네요.. 회생제동과 브레이크 2가지 감속 방법을 같이 쓰니 혼동이 올 수 밖에 없을것 같아요.. 회생제동+브레이크는 한 패달로 옮기고, 회생제동 or 브레이크로 감속은 차량에서 자체 판단하여 감속하는 방식은 어떨까..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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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

요즘 다른 차량은 잘 모르겠고... bmw나 아우디의 전기차의 자동회생제동 옵션을 켜면.. 말씀하신 식으로 회생제동이 저절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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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멍이Lv 21

아 그렇군요! 제가 생각한 기술은 힝상 시장에 니와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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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크미Lv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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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크미Lv 110

안그래도 오늘 위 영상 봤는데, 차들 성능이 좋아질수록 이런 사고가 더 크리티컬해질수 있겠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페달오인방지를 위한 방안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m04Lv 36

저도 이 영상 봤는데 영상 마지막 처럼 급발진 의심 상황에서는 양발 브레이크가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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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Lv 105

제 차는 전기차이지만 원패달 드라이빙이 안됩니다. 하지만 저는 원패달 드라이빙이 가능한 전기차여도 그 기능은 사용 안할겁니다.

듀론유저Lv 3

원페달 때문에 오인하게 되는게 맞나요 원페달한지 오래됐는데 오인하는게 원패달 영향이 큰지는 잘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