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관세 쇼크에도 친환경차 수출 증가? 5월 자동차 수출입 트렌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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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초 컷 한 줄 정리
- 5월 국내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내연기관차를 처음으로 넘김
- 테슬라·BYD 등 수입 전기차 브랜드 판매 급증
- 미국 수출은 관세 여파로 줄었지만, 유럽·아시아로 수출 확대 중
“이젠 진짜 전기차 시대?” 5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처음으로 내연기관차를 넘었다는 소식, 들어보셨나요? 테슬라 '모델Y 주니퍼'의 흥행부터, 중국 BYD의 약진, 그리고 미국 관세 이슈까지… 자동차 시장의 큰 흐름을 한눈에 정리해 드릴게요!
전기차, 캐즘에서 탈출했을까?
5월은 전기차 대세 전환의 시그널이 포착된 달이에요. 전기차 판매 부진을 일컫던 *캐즘 국면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다는 해석도 나와요.
2025년 5월 한 달간 국내 전기차 판매는 총 21,445대로, 전년 동기 대비 60.3% 증가하며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차는 5만 대를 넘어서며 전체 친환경차 상승세를 주도했죠. 이러한 흐름 덕분에 친환경차가 전체 자동차 내수 판매에서 차지한 비중은 51.8%로 사상 처음으로 내연기관차 비중(48.2%)을 앞질렀어요.
*캐즘 : 기술 수용 주기에서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가 초기 시장에서 대중 시장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겪는 일시적인 침체 또는 수요 감소 현상
테슬라와 BYD, 수입차의 무서운 질주
5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는 테슬라와 BYD가 눈에 띄는 성과를 보였어요. 특히 테슬라 모델Y 주니퍼는 한 달 동안 6,570대를 판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57.7% 증가하며 내수 판매 순위 5위에 올랐어요. 중국 브랜드 BYD의 '아토3'도 4월에 이어 5월까지 두 달 연속 500대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죠.
이 외에도 포르쉐(42.8%↑), 아우디(43.2%↑), 렉서스(18.4%↑) 등 주요 수입차 브랜드들도 전반적으로 판매가 증가하며 수입차 전반의 약진이 두드러졌어요.
전기차 수요가 늘면서 테슬라와 중국 전기차 브랜드까지 인지도와 점유율을 동시에 올리고 있어요. 이제 수입차 시장의 무게 중심도 바뀌는 중이에요.
수출은 울상… 미국발 관세 리스크 확대
2025년 5월 자동차 수출액은 총 62억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4.4% 감소했어요. 특히 미국으로의 수출은 27.1%나 줄었는데요, 두 가지 주요 원인이 있었어요. 첫째, 미국이 4월부터 본격 시행한 25% 수입 자동차 관세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어요. 둘째, 현대차그룹의 미국 조지아주 'HMGMA' 공장이 가동을 시작하면서 현지 생산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이에요. 이로 인해 대미 수출이 줄었지만, 유럽과 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이 늘며 전체 수출 감소 폭은 어느 정도 상쇄됐어요.
반면 유럽(+28.9%), 아시아(+45.1%) 지역으로의 수출은 증가하면서 수출 다변화 전략이 위기 대응 역할을 톡톡히 해냈어요.
친환경차 수출도 분기점
5월 친환경차 수출 실적을 보면 전기차는 21,065대로 전년 대비 11.7% 감소하며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이에요. 반면, 하이브리드차 수출은 48,758대로 25.0% 증가하며 친환경차 전체 수출의 상승세를 주도했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는 5,360대 수준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며 안정세를 보였어요.
전기차의 일시적 조정 국면 속에서, 하이브리드차가 글로벌 수출 성장을 이끌고 있는 흐름이 확연히 드러나고 있어요.
5월, 친환경차가 내연차를 처음으로 앞질렀고, 전기차·하이브리드의 약진, 수입차의 돌풍까지!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본격적으로 바뀌고 있어요. 이제는 '전기차를 살까?'가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똑똑하게 이용할까?'를 고민해야 할 때! 겟차에서 다양한 전기차를 더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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