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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구입을 하려는 분들께 드리는 말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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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Lv 102
조회 수5,427

이미 전기차 많이들 타고 계시고 저보다 더 잘 아시는 분들도 계실것이고 제가 아래 쓸 글에 안그런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만 일반적으로 볼때 그리고 개인적으로 볼때 이정도는 생각하고 구매하셨으면 해서 써봅니다. 1. 최소한 충전 인프라는 확인 해라. 1순위 : 집밥/ 회사밥. 개인적으로 필수 2순위 : 집근처 공공기관 이 있다. (공공기관은 대부분 급속) 3순위 : 집근처 충전기가 있다. (걸어서 5분거리) 집밥/ 회사밥이 아니면 애매한 이유는 근처에 있다해도 누군가 충전중이거나, 어플에는 비어있어도 가보면 완충후 주차중인차들도 있고 기기가 정상이라고 해도 가보면 고장난 경우도 비일비재 합니다. 근처에 있다 해도 급할때 못할 가능성이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걸어서 5분이 넘는다면.... 충전의 서터레스 상당할것입니다. 2.. 회생제동의 이질감은 각오하자. 울컥울컥 멀미.. 물론 금방 적응되지만, 감안 하고 구매하시길. 3. A/S 인프라도 확인하자 A/S 기준으로 국내차가 월등히 좋긴 합니다만 국내차도 부품 오래걸리긴 매한가지인곳들이 있고 전기차 정비 못하는 수리소들이 많습니다. 독삼사 를 비롯한 수입차들도 인프라는 그나마 수도권은 꽤 많으나 전기차는 수리 기간, 그리고 정비사 부족이 아직은 많습니다. 4. 화재 화재가 우려되시는 분들께선 전기차 아직 구매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전기차 오너들이 아무리 화재 괜찮다 해도 본인 인식에 화재가 자리잡은 이상 구매하시면 어렵습니다. 5. 차가격 국내 준중형, 중형 차량 가격 대비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아도 비쌉니다. 볼트급 보조금 포함 3천만원대 이하는 몇차종 안되며 대부분 보조금 받고 4천만원이 넘어갑니다. 수입차 대비해서도 차 급으로 이돈씨가 나오는 돈입니다. 잘 고려 하세요 그나마 수입차 오너분들은 비슷한 돈으로 연료비 는 훨씬 저렴합니다. 6. 주행거리 차량의 주행거리를 믿으면 안됩니다. 0%~100% 다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장거리 주행이 아니라면 20%~80% 정도가 사용 범위 입니다. 즉, 주행거리에서 40% 정도는 고려하지 않고 보수적으로 접근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내연기관도 저는 보통 1칸 남으면 기름 넣고, 가득 주유 잘 안합니다. 그거랑 같은 거라 보셔도 좋겠습니다. 7. 장거리시 휴게소 충전 서터레스 여행등 갈때 휴게소에 인프라가 되어 있다고는 하나 포터등의 화물 EV 등이 자리를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름 간당간당하게 휴게소 들어가면 진심 쫄리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물론..IC로 나가서 근처 공공기관 들러서 충전하는게 낫다는 분도 계십니다만 최소 장거리 여행시 일반적인 도착시간 +1시간은 더 넉넉하게 잡고 가셔야 합니다. 최소한 위 일곱가지는 고민해보시고 전기차로 구매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저도 전기차 시기상조라고 아직도 생각은 합니다만 저는 집의 충전 인프라가 항상 비워져 있는것을 보고 전기차로 결정하였습니다. 충전 서터레스는 아직 없습니다. 회사밥도 원할때 항상 충전 가능합니다. 이정도는 되야 편한 전기차 라이프 될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25

동묘프리덤Lv 36

좋아요를 5개 누르고 싶은데 1개만 눌러져서 아쉽네요 정확히 정리 잘 해주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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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동미스터빈Lv 33

전부 해당 안되어서 전기차 구매를 5년정도 늦춘 1인입니다 추천 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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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맨8Lv 116

전기차 몇번 타봤는데 와이프가 3번땜에 못타겠다더군요... 우리가 적응해야해..라고 말은 했는데...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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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Lv 102작성자

회생 제동 말씀 하시는거죠? 원페달이 조절잘되고 적응 잘되면 재밌긴 한데....저는 끄고 다닙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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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 현마허Lv 96

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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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2063Lv 91

8. 제가 히나 추가하고 싶은 건, 아직 전기차가 친환경차라고 부르기도 어렵다는 점입니다. 에너지 구조가 여전히 화석연료 의존하는 상황에서는 내연기관차보다 더 낫지도 않다는 점이고요. 배터리 생산 소재 채굴 방법도 여전히 환경오염원이고요. 또한 폐배터리 문제도 아직 정확히 풀리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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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Lv 102작성자

그런 관점에서는 그렇게 볼 수는 있으나, 적어도 운행중에 나오는 매연은 나오지 않기에, 동일 선상에서 차 제조과정에서 동일하게 오염이 된다 해도 운행중에 발생하는 오염은 더 작지 않나 싶습니다. 친환경이라 부를순 없으나 적어도 내연기관 보다는 오염이 "덜" 나온다 라고 보는게 맞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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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우디Lv 30

생각보다 친환경적이진 않지만 현재도 생애주기로 따지면 내연기관보다 낫긴 합니다. 발전원이 점점 친환경으로 바뀌어나가면 전체적으로는 더 나아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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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2063Lv 91

네 그런데 발전원이 친환경으로 빨리 가야 하는데요 친환경 발전 비율이 높은 독일 조차도 달성하기가 어렵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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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2063Lv 91

자동차 CO2 배출 LCA 분석으로 하는 것 알고 있는데요 사실 유의미한 수치라고 보긴 힘들더군요. 저는 더 크게 보면 자가용 자동차 사용 자체를 줄이는 게 더 중요하다 봅니다. 그냥 대중교통망 확대 만이 기후변화에 해답이지 싶습니다.

알루리Lv 10

좋은내용이네요.

CarchangerLv 3

원페달은 고속도로 주행에 별로 안좋쥬 테슬라 고속 효율이 안좋은 이유

우진윤Lv 2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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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둘기Lv 15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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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나비치Lv 12

아파트 사시는분들은 특별히 충전기가 많은게 아니면 포기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제가 사는곳은 작년에 여유있었는데 지금은 전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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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문트Lv 75

HEV나 PHEV정도는 대안 인 것 같네요. 가스 충전소 없다고 LPG 차 잘 안 사시죠? 그거 보다 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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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문트Lv 75

또하나 전기차 7년 정도 타면 배터리 갈아야 합니다. 배터리 교체비용이 1장에서 2장입니다. 7-8년전 다니던 전기차 거리에 보이나요? 잘 안 보이죠 . 배터리 교체 비용때문에 대부분 폐차시킵니다.

대단Lv 1

진짜 개꿀팁감사드립니다 복받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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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콩느님Lv 31

아직은 시기상조

이구름Lv 4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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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hhLv 59

꿀팁 감사요~

획지나가Lv 11

국산전기차는 회생제동 없이도탈수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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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Lv 102작성자

대부분 회생제동 없이도 탈 수 있습니다만..국산전기차의 경우 오히려 회생제동이 레벨 조금만 높여도 너무 급정거를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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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oney80Lv 20

시골에서 많이타더라구요. 전기차인프라는 도심보다 시골이더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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겟차208157Lv 17

이 말씀은 완전 공감하는게 고향집이 시골이라 가면 전기차 타시는 분들 집집마다 충전기 다 있어요. 차 타고 나갔다오면 충전기부터 꽂아 놓습니다. 시골 어른들 장거리는 힘들다고 대중교통 이용하시고 근처 다니실때만 자차 이용하셔서 무조건 엄지척 전기차가 최고라고 말하세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