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누가 왕이 될 상인가?

제네시스 3세대 G80 출시로, 프리미엄 E-세그먼트 세단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국내 수입차 판매 1위의 주역,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뿐 아니라 ‘운전재미’ 뾰족이 앞세운 BMW 5시리즈, 화려한 첨단장비 갖춘 아우디 A6, 살뜰한 연료효율을 지닌 렉서스 ES 등이 대표적이다. 과연 올해의 주도권을 누가 움켜쥘 수 있을까? 4개 파트로 나눠 꼼꼼히 비교해봤다. (2L급 가솔린 주력모델 기준 비교입니다.) ~~~~파워트레인~~~~~~ 다음은 파워트레인 비교. 모두 4기통 2L급 가솔린 이륜구동 주력 사양으로 맞췄다(A6 제외). G80은 후발주자답게 폐활량 키워 틈새를 노린다. 최고출력, 최대토크 모두 가장 앞선다. 또한 E300, 530i보다 큰 덩치를 지녔지만 복합연비도 높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적다. 제원이 암시하듯, 매혹적인 안팎 디자인이 G80의 전부는 아니다. 단, 발진가속과 공기저항계수 등을 확인할 수 없어 아쉽다. 좀 더 꼼꼼한 자료보강이 필요하다. A6도 주목할 만하다. 530i와 출력은 같지만 토크는 2.0㎏‧m 더 높다. 더욱이 사륜구동 장치를 품었음에도 불구하고 복합연비는 11.4㎞/L에 달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50g/㎞로 적다.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의 뛰어난 동력전달 효율을 알 수 있는 단서다. 연료탱크 용량도 73L로 가장 우월하다. 단, 530i는 최대토크는 낮지만 토크 뽑는 밴드가 더 ‘광대역’이다. E300은 530i, A6보다 출력이 낮지만, 최대토크를 1,300rpm부터 뿜는다. ‘우아한’ 브랜드 이미지 덕분에 530i보다 발진가속 성능이 느릴 듯했지만, 6.2초로 기대 이상 호쾌하다. 단,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71g/㎞로 위 차종 중 가장 많이 나온다. 이는 가장 높은 공기저항계수 때문으로 유추할 수 있다. 이외에 ES300h는 역시 살뜰한 연료효율이 압권이다. 재미있는 건 도심연비가 고속연비보다 높기 때문에, 시내 주행비중이 많다면 렉서스도 좋은 선택지다. 그러나 얻는 게 있으면 양보할 게 따른다. 소위 ‘제로백’이라고 부르는 0→시속 100㎞ 발진가속 성능은 경쟁차보다 2초가량 느리다. ~~~~~~~충돌안전성~~~~~~ 위 다섯 가지 차종 중 충돌안전성은 누가 뛰어날까? 유로NCAP의 테스트 결과를 참조해 비교했다. 유로NCAP은 ①성인 승객보호(1열), ②어린이 탑승자 보호(2열), ③교통약자 보호, ④주행 안전보조 등 크게 4가지 항목으로 나눠 테스트를 치른다. G80은 아직 해외 출시 전이라 테스트 결과가 없다. 향후 테스트 결과가 나오면 후속 기사로 전할 예정이다. 위 다섯 개 차종은 유로NCAP에서 모두 별 다섯 개 최고점을 받았다. 그러나 세부 항목에서 점수 차이가 있다. 가령, 성인 승객보호 부문에선 E클래스가 95%로 압도적이다. A6가 93%로 뒤를 이었으며, 5시리즈와 ES가 각각 91%를 기록했다. 2열 어린이 탑승자 보호 부문에서도 메르세데스-벤츠가 돋보인다. 유로NCAP은 뒷좌석에 각각 6살과 10살 더미를 앉혀 충돌테스트를 실시하는데, E클래스가 유일하게 90%를 넘는다. ES가 87%, 5시리즈와 A6가 각각 85%로 뒤를 이었다. 교통약자 보호 부문은 차 밖 보행자 안전까지 따지는 항목이다. 보행자 추돌 시 머리와 흉부, 다리 부상 정도를 점수로 낸다. 이 부문에선 렉서스가 압도적이다. 90%로 1위이며, 5시리즈와 A6가 81%로 2위다. 반면, E클래스는 유일하게 70% 대 점수를 기록했다. 마지막 주행 안전보조 부문은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 차선이탈 방지 등 소위 ‘반자율주행’을 완성하는 핵심 장비를 테스트한다. ES가 77%로 1위인 가운데 A6가 76%를 받았으며, E클래스가 62%로 3위, 5시리즈가 59%로 4위를 기록했다. 의외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부문에선 BMW가 뒤처지는 모습을 보인다. 내용과 사진은 로드테스트에서 발췌했습니다.
댓글 21
제네시스 G80이 왕이될듯하옵니다 전하
왜들 그러십니까ㅋ

전하~~ 대역죄인 코로나가 바닷길을 다 막고있어 지금 성밖에 나가있는 벤츠장군. BMW장군이 도성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있사옵니다. 또한 렉서스대감이 대역죄인 코로나와 동맹설이 제기되어 현재 내금부에 감금되어 있사오며 아우디장군은 열세지만 치열하게 버티고 있사옵니다.
왜들 그러십니까ㅋ

마지막으로 G80장군께서 경상도지역에서 연일 승전보를 전하고 있어 현재로는 G80장군이 1등일거라 생각됩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는 g80 한대도 못봤는데요ㅎ


2막님.... 대박~~~^^

ㅎㅎ 울산공장이라 경상도지역이라고 했네요. 웃자고 적은 댓글입니다. 세진님 1호독자 감사합니다 ^^


인생님 작가세요? ㅋㅋㅋㅋ

G80유저님 2호독자 감사합니다^^
아마 이클 오시리즈 페리 나오기 전까진 G80의 시대가 올것 같사옵니다

일본 브랜드지만 렉서스 괜찮네요 연비 ㄷㄷ
하이브리드라 다른 차량하고 태생이 틀려요ㅋㅋ

외관은 g80이 이뻐요ㅠ
그건 인정입니다ㅎㅎ
연비는 Es300h 운전재미는 530i 고급진건 E300 미래지향적인건 A6
디자인은 g80^^
g80 실제로 보면 외관이 지저분하게 이거저거 디자인요소가 너무 많이 들어갔다는 생각이 드실것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하차감은 벤츠아닌가요
수입차 처음으로 고민중인데.. 연비만 보면 ES 가 끌리지만 시국이 좋지않아서 고민중입니다.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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