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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제

차체 프레임 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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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
조회 수1,494

지루한 자리에서 대기하고 있어서, 시간을 때울겸 차량 바디프레임 관련 생각하나 투척합니다. 가장 밑에 보이는 이미지는 3세대 s60 그 위는 xc90바디 프레임이고, 가장 위는 비엠 5시리즈 g바디의 프레임입니다. 볼보는 xc40도 크기만 다를 뿐 기본적인 구성은 비슷합니다. 일단 두 차종의 차이를 보면, 볼보는 스틸의 종류가 5가지이고 비엠은 3가지지요. 이중 ultra high strangth steel은 800MPa 이상(최대 1400MPa 정도)의 스틸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가장 낮은 mild steel은 250~300MPa정도의 스틸입니다. 비엠 같은 경우 등급별로 4개 정도의 스틸이 쓰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중 초고강도강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은 b부분 밖에는 없습니다. 물론 제가 인터넷에서 찾아본 바로는 이정도도 매우 양호한 정도 입니다. 볼보의 경우 5개의 등급으로 나뉘고, 이중 고강도~초고강도강이 4개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이중 가장 낮은 high strangth steel을 500MPa로만 잡아도 Ultra high strangth steel(UHSS)은 보수적으로 잡아도 1000MPa이상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볼보의 UHSS는 일반 고강도강의 4배의 강도가 있다고 합니다.) 차량무게의 최대 40%까지 UHSS에 해당한다고 하니 볼보차가 무거운 이유가 설명됩니다.(차량 상부 필러 무게가 증가하니 운동성엔 불리합니다. ㅠㅠ) 최대 1400MPa를 쓰는 회사도 있는 듯 한데, 볼보가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 나머지 Mild Steel은 250~300MPa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음으로 UHSS의 구조를 보면, 볼보는 케빈룸이 a,b,c필러에 의해 완벽히 완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매우 안정된 형태입니다. 그리고 운전석 부분은 무식할 정도로 UHSS를 둘러놨네요. 엔진이 운전석으로 밀고 들어올 일은 없겠습니다.(이거를 보니 케빈룸 밖에 UHSS로 막아놀수없는 스티어링 훨 전동모터를 없앤 이유를 알겠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차량 상부무게가 상당히 증가하고 고속 운전시 운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겠죠.(노보스의 xc60리뷰에서 운동성을 중시하는 노사장이 실망한 점이 일견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또한 최근 미생님의 '볼보라서 살았다'실시간 동영상 강의를 보면 문짝에도 UHSS로 가세를 대서 보강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볼보 문이 무거운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비엠의 경우는 UHSS가 a, b 필러까지 밖에 없고, 볼보처럼 완결된 형태가 아니라 주요 부위에만 부분적으로 사용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것만 해도 타 브랜드들에 비하면 훌륭한 편입니다. 이를 반영하듯 비엠도 꽤 안전한 차라는 평판이 있죠. 이상 보는 바와 같이 적어도 안전에 관해서라면, 볼보는 차별화 된 브랜드입니다. 물론 타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안전하지 않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브랜드 별로 잘 한 건 잘 한다 칭찬하자는 거죠. 다만 무게증가와 무게중심의 상승 이로인한 (비엠 등에 비해) 떨어지는 주행성은 볼보 소비자가 져야할 단점입니다.

댓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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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Lv 82

와 역시 지식이...기계초고수님.... 무슨말인지 몰라서 몇 번 더 읽어보려합니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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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볼보가 놀라운점이 마일드 스틸(그림의 회색부분으로 대부분 차에 쓰이는 일반 스틸)이 매우 제한적인 부분에만 쓰이고 있다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초고강도강이 제한적인 부분에만 쓰이는 것과 비교한다면 정반대의 경우로 볼보의 안전에 대한 집착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초고강도강은 재료자체도 비쌀뿐 아니라, 성형 및 제작도 상당히 고가입니다.(강한 놈을 구부리고 성형하려면 힘들겠죠.) 보이지 않는 곳에 돈을 쓴다는게 이런거겠죠. (언젠간 현대도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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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Lv 82

확실한건 BMW도 그나마 안전한 편에 속하다는거(전 여튼 B오너니까요) 그리고 볼보는 뭐 말할필요도 없다는점, 그리고 저도 몇 번 말씀 드렸듯이 취향에 따라 선택일뿐이지 누가 옳고 그름은 아니라는 점이네요. 개인 취향상 다음은 볼보나 벤츠로 갈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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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비엠 좋은 차죠. 재미있는 운전에는 경쟁상대를 찾기 어렵죠. 물론 비교적 안전하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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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딘Lv 82

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기계초보님 글 항상 배울게 많아 좋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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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네, 감사합니다~

블유Lv 24

세단과 해치백의 차이점은 없나요 비교가 정확하지 않은듯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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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볼보는 세단, suv대체로 구성이 비슷합니다. 비엠 또한 suv라고 UHSS의 구성이 크게 다르진 않은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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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비엠 볼보 둘 다 이전 세대보다 UHSS의 비중이 증가했고 비엠의 F바디는 UHSS가 앞좌석 부분 밖에는 적용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볼보 이전세대는 c필러가 UHSS가 아니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블유Lv 24

제 기억으로는 xc90은 안전한데 xc60은 미국평가기관에서 사망률이 꽤나 높은걸로 알고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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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볼보 세단 s60이미지도 가장 밑에 첨부합니다. 그리고 xc60은 심지어 xc90보다 더 안전한 차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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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83

XC60: 경비행기와 충돌했는데도 탑승객들 모두 상처 하나 없이 빠져나와서 경비행기 운전자 구조를 도운(...) 경이적인 사고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출처 나무위키-

블유Lv 24

비행기는 충돌을 생각안하고 가볍게 만들기때문에 비행기와 충돌비교해서 안전하다는건 말이 안되는듯 합니다 2017년도 iihs 조사에서도 럭셔리 suv중 사망률 높은편인게 xc60이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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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2017년 통계면, 1세대인데 2세대 xc60은 매우 안전한 차라는 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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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87

찬찬히 읽고 공부해야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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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참고로 노보스 xc60 하부 리뷰를 보면 녹방지를 위해 방청제 보다 표면처리를 한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고, 볼보가 정상적인 상황에서 녹쓴건 못봤다라고 이야기하는데, 아마 방청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초고강도강 사용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짐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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랑캐오Lv 11

아마도 UHSS 강판 부품을 성형할 때 많이 사용하는 핫스탬핑 공법 때문이 아닐까 짐작합니다. 강판을 달궈서 성형 후 냉각수로 급속 냉각시키는 방식입니다. 대장간처럼 달군 철판을 때리고 물에 식히는 방식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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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아마 재료 공학 쪽과 관련되겠죠. 열처리나 합금 배합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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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자Lv 83

와 좋은정보 보고갑니다. 이거 찾아봐도 없던데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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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초보Lv 50작성자

감사합니다~ 즐거운 볼보 존버 되시길~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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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대박로또대박Lv 3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벤츠 e클이나 glc의 차체 강판에 대한 정보는 없으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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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기Lv 120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