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는 시기상조가 맞습니다.


GoFoward
23.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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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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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2063
먼저 우리 시민의식 속에 전기차 문화가 갖춰져야 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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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네 그것도 먼저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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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2063
지자체나 정부 차원의 속도 조절도 정책적으로 필요하지 않나 싶어요 인프라에 맞춰 공급해야죠. 왜 소비자 일반 시민들끼리 이걸로 싸워야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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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kdb
Phev가 전기차의 적으로 불리는게 우끼네요 전기차가 무슨 벼슬도 아니고 충전 필요한 누구나 충전할수도 있는거죠 그렇게 생각하는 오너가 있다면 너무 자기중심적인 생각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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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
저는 개인적으로 제 전기차 1대와 제 와잎의 PHEV 1대를 운영하고 있는 입장이라.. '적'이라고 표현한게 어떤 느낌인지 감이 좀 있습니다.. 사실.. 주된 이유는 지금껏 출시된 PHEV가 완속충전만 가능하며.. 완충 후 주행가능 거리는 짧아서 잦은 충전이 필요하고.. 충전 완료 후에도 귀차니즘 또는 주차자리 부족 등의 이유로 차를 빼지않고 그냥 박아놓는 몰지각한 오너들이 많은 탓이죠.. 전기차오너와 PHEV오너가 싸울 일은 아닌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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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네 누구나 충전 할 수 있습니다. PHEV 차주가 잘못되었거나 나쁘단게 아니고 그 차의 특성 자체가 그래서 전기차주들의 불만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PHEV가 대세 라거나 장점을 설명만 해놓고 전기차가 보급이 많이 되니 그만큼 당시에는 생각못하는 갈등이 생기는거죠. 매일매일 하루종일 충전기 하나를 독점하다싶이 하면 그런 생각이 들만도 하긴 하니까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기름으로도 달릴수 있는 차가 PHEV인데 기름은 쓰기 싫고 전기로만 달리고는 싶고 주행거리는 짧아서 매일 독점으로 충전하면 전기차 오너 입장에서는 그럼 기름은 머하러 달릴수 있게 만들었냐 그럴거면 전기차를 사지 머하러 하브를 사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각자의 입장차이가 있는건 사실이고, 경제적이나 현재 PHEV가 좋은 기술임에는 맞으나 어찌보면 제일 애매한 기술일 수도 있으니까요. 전기가 없어도 기름으로 달릴수 있는 차인데 전기차는 충전을 못하면 아예 달릴수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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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마차
사실 phev는 여러가지 문제를 안고있는 차량입니다 현시점에서는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현명한 선택지라고 생각될수 있으나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여러가지 말썽의 소지를 가지고 태어난 천덕꾸러기입니다 먼저 20Kw 내외의 배터리를 가지고 있어서 급속은 지원이 안되고 필연적으로 매일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며 그로인해(보통 전기로만 30-50km정도 주행가능 한데 그렇게 되면 배터리를 거의 100%-0%까지 계속 충방전을 하게되어) 배터리성능에 문제 발생이 당연한 수순이며..... 사실 이렇게 저렴한 전기로만 주행하려면 전기차를 사야하는게 당연한데...... 두개의 심장을 가지고 있어서 나중에는 정비면에서 커다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 숙명일수밖에는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두개의 심장을 가지고 있어 정비가 훨씬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내용을 잘알고 있지만 제조사는 전기차보다 기존 내연기관차를 손봐서 만들기 편하고 비용도 저렴하며 친환경차량 판매량을 채워야 하는 제조사들의 이기적인 면이 존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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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
일단 2번만 보더라도... 아직은 완전 편리하기만 한건 아닌게 맞습니다^^ 요즘같이 봄~가을에 비해 전비가 나빠지고 충전 후 운행 가능거리가 줄어든 겨울이 되니... 이런 점이 확실히 더 느껴지네요~~ 저는 확실한 회사밥이 있는게 아녔다면 전기차를 운행하기 매우 성가셨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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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네 바로바로 충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참 중요하긴할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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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진
제 생각엔.... 바로바로 충전할 수 있는 인프라보다 더 중요한건.. 차를 놀게하고 있는 시간동안 충전할 수 있게 하는 인프라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용 차량이 아닌 이상 보통 대부분의 차량은 하루 2~3시간 이내로만 사용하고 나머지 시간은 다 세워져 있는 시간인데요.. 전기차인 경우 이 '쉬는 시간'에 항상 완속충전이 가능하다면 배터리에도 고속충전보다 무리가 안가고.. 따로 충전과 주차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서 편해지니까요~~😄 나~~~중엔 무선 충전 주차시설이나 무선충전 도로나 고효율 태양열 발전 등이 점점 더 발전해즐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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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단강
앗 저도 1번에 해당될뻔 했네요. ㅎㅎ 스스로 시기상조라 판단해서 내연기관으로 출고했습니다. 변경한 이유는 화재시 대피여유시간과 의외로 그분의 충전패턴(휴대폰 항상 15%이하)이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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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네 화재도 참 인식이 그렇기도 하고 충전은 20프로 아래가 되면 왠지 불안하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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겟차26597
그냥 전기차 충전요금 휘발유랑 똑같이 헤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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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그거는 전기차 확충엔 도움이 안되긴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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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쿵쓰
그렇군요... 전 좀 더 기다려야겟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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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전기차가 좋긴한데 아직 멀었다 싶기도 허고 글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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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슬
정말 공감되는 글이네요. 저도 저런점들 때문에 전기차 살 생각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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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언젠가는 좋아지겠지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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뽐2
정부나 지자체가 해결하지 못하는 사회 고민거리를 대기업에서 해결하는 문제들이 왕왕있었는데 IT계열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의과대학으로 진학을 변경한다던가하는 문제는 삼성에서 성과금 연봉의 50%지급등, 전기차 문제도 포스코에서 개발한 신공법으로는 기둥옆자리에 해당하는 더샵 아파트내 모든 주차구역에서 전기차충전가능한 신공법같은게있어서 새로지은아파트에서는 어느정도 보완이나 해결이 가능할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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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모든 구역 주차 가능하고 모든 차가 주차 가능하게 되면 전쟁이 없는 좋은 곳이 되겠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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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챀
플하가 제가 알기론 완속충전만 가능해서 전기차 오너 입장에선 적?일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제가 플하 타도 맨날맨날 충전할겁니다 ㅋㅋㅋㅋㅋ 어쩔수 없습니다 이건 충전인프라가 더 생기던가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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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네 어쩔수 없지요. 완속만 가능하기도 하구요 플하의 태생이 그런걸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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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파
저는 전기차량 충전 인프라는 앞으로도 계속 부족 상태일거라는 예상입니다 전기차량 제작 및 판매 증가만큼 충전 인프라가 따라가기는 지속적으로도 힘들거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아주 빠르게 잘했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과 다르게 전기차량 충전은 물리적 공간(땅)을 필요로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요 안그래도 이미 모든게 과잉이고 땅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그로 인해 엄청나게 땅값이 비싼 우리나라에서 과연 충전 인프라가 따라 갈 수 있을지.. 획기적인 방법이나 기술로 극복을 하려면 그에 대한 막대한 비용 상승으로 이어질거 같구요 그로 인해서 전기차로 인한 갈등이 정책적인 부분이나 개인들간의 부분이나 앞으로도 없어지기 쉽지 않을거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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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대기업 부터 해서 충전 사업에 뛰어 들고 있으니 이제 좀 지켜봐야 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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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딕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 되거나 충전이 획기적으로 빨라지지 않는 이상은 시기상조가 맞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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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전고체도 말이 전고체이지 언제 상용화 될지 기약이 없는거라....전고체 배터리가 와도 충전 인프라가 중요할듯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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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34
1번을 읽고, 3번을 읽으니 본문작성자도 1번에 해당되는 듯. 적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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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oward
네 저도 1번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하가 적이란건 제가 하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제가 사는곳은 플하가 매일 충전해도 충전기가 널널 하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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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tyj
저는 지금 지어지고있는 배터리공장의 규모를 보면 인프라는 생각보다 빨리 갖춰질수 있다고 생각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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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보조금은 직영센터에 따라 차등지급될거 같은데요
사실 저도 국내 전기차 업체만 밀어주는거 썩 좋아하지는 않습니마다만 이렇게라도 직영 섭센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국내 차들도 직영이 있고 개인이 파란손 등 붙여서 운영하는곳 있고 쉐보레도 직영이 있고 바로서비스가 있고 한데 수입차들은 사실 직영이란건 거의 전무하다고 봐야죠 대부분이 딜러사들이 운영을 하다보니 정책이나 보증연장 플그램 이런것들도





충전하고 나왔는데 주행거리 괜츈하네요 ㅎ
베터리 83% 에 주행가능거리 400키로 ㅎ 하지만 겨울철엔 또 주행하다보면 또 다르게 닳쥬 ㅎㅎ






12월 및 4분기. 그리고 22년 출고후 충전기록 정리하며 22년 마무리합니다
12월 충전 기록 결산 10~12월 4분기 충전기록 결산 및 6월 출고부터 지금까지 22년 총 충전 결산 해봤습니다. 우선 10월 부터는 무충 사용 중이라, 집밥은 로밍으로 단가 420원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즉, 4분기와 12월은 금액은 33만원이지만, 실제는 무충으로 0원 계산입니다. ^^ 무충이 아닌, 원래 경부하 회원 가격(약 180원)에다가 신






회생제동 시 브레이크등이 안켜지는 국산 전기차들
국내법 상 액셀에서 발이 완전히 떨어지지 않았을 때는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면 안된다고 되어 있어서... 국산 전기차에서는 회생제동으로 감속되고 있을 때 액셀 패달이 조금이라도 눌려있는 상태면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고 있다는군요... 저는 몰랐네요... 요즘 원페달 드라이빙으로 다니시는 전기차주분들 많던데... 이런 차량은 브레이크등 안켜진 상태로 빠른 감속






오늘 아침 기준으로 충전하면서 찍었는데요!?
완충되서 나오는 주행 가능거리는 이정도면 양호 한거죠?







아주 친절하게도 여러곳에서 리콜정보를 알려주네요!?
음...좋긴 하나 이렇게 제 개인인정보는 널리널리 퍼지나 봅니다ㅋㅋㅋㅋ







폴스타는 무상수리 브레이크패드 개선품이 나왔네요
올해 여름 즈음에 비오고 하면 브레이크가 "텅텅" 거리고 "탈탈탈" 거리는 이슈가 폴스타에는 있었는데요 그때 볼보차브레이크 패드로 교환해주었었습니다. 그런데 그걸로 끝이 아니고 오리지널 폴스타 패드로 개선품이 나왔네요 폴스타패드가 좀 더 쫀쫀하게 잡아주고 제동도 확실한 편이라는 평이 었는데 폴스타 브레이크 패드로 개선품 나와주니 바로 교체하러 가야






대략 23년 보조금 방향이 나온듯 하네요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1. 보조금 22년 최대 700만원 --> 23년 최대 680만원 (20만원 줄어듬) : 지방 시비는 어떨지 모르나 대략 비슷한 비율로 줄어듬 2. 보조금 지급 기준 상향 22년 5500만원 --> 23년 5700만원 : 원자재/ 배터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차가격 올라갈걸 반영했다합니다 라고 쓰고





전기료가 기름값을 추월한 유럽..ㄷㄷ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유럽 전기료가 급등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전기차 충전요금도 엄청 올랐다는데요.. 충전요금이 기름값을 추월해버리니 약간은 당황스럽네요..





중고차 개인 거래는 어디에서 하나요?
헤이딜러를 들어가니 말도 안되는 가격이더라구요 개개인간 거래를 하고 싶은데 어디에 오올려올려야 하나요? 첨이라 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