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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랜드로버 디펜더 110 D300 H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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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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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거래가

최종거래가

1억 1,200만원

*최종 거래가는 추가된 옵션 금액까지 모두 포함된 금액입니다.

랜드로버 디펜더 22년식

110 D300 HSE

1억 1,660만원
디펜더
총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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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개인적으로는 완벽에 가까운 차이지만, 취향을 타는 부분들이 크기 때문에 구매 전 심사숙고는 필요할 거 같습니다. 본인이 스피드나 핸들링을 즐기는 타입이라면 꼭 시승은 해보셔야 할 겁니다. 평균 80키로에서 100키로 정도의 속도로 좀 느긋하게 달리고, 높이와 크기에서 나오는 물리적 한계를 즐기면서 타는 타입에게는 이 이상 좋는 차도 없을 거 같습니다. 과거 D4를 비롯해 몇 대를 구입했던 딜러에게 계약을 걸었었는데, 겟차가 출고 기간 및 서비스가 월등히 좋아 갈아탔습니다. 서비스에 매우 만족해 제 지인들에게도 많이 추천하고 있읍니다.

랜드로버 디펜더 110 D300 HSE 썸네일
랜드로버 디펜더 110 D300 HSE 이미지1
랜드로버 디펜더 110 D300 HSE 이미지2
랜드로버 디펜더 110 D300 HSE 이미지3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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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랜드로버의 3리터 디젤은 디젤 엔진으로서 어느 정도 정점을 찍었다 생각합니다. 비교적 정숙하고, 최대 토크가 1,500rpm부터 나와서 순간 가속력이 정말 좋습니다. 승차감 역시 에어서스펜션이 도와 주겠지만 기본적으로 적당히 단단하고 잔진동을 잘 걸러내서 고급 세단에 가까운 질감이 나타납니다. 다만 높이와 크기로 인한 물리적인 한계는 분명하며, 스포츠 세단처럼 막 잡아 돌리는 차는 아니며 130키로가 넘으면 풍절음이 꽤나 심해집니다. 온로드에서 적당한 속도로 적당한 고급감을 느끼며 달리기에 최적화 된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직전 차량이 디스커버리4인데, 그 차에 비해서는 차량의 출렁임과 서스펜션의 단단함이 확실히 개선되었습니다. 오프로더이지만 제가 산에 갈 일이 없는 관계로 사실 오프로드 성능은 측정을 하지 못했습니다.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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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실 이 차를 사는 이유의 80퍼센트 이상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부터 토요타 싸이언 Xb, 혼다 엘리먼트, 디스커버리4 등의 각진 차를 보유할 정도로 좋아해서 사실 이번에도 디펜더 말고는 큰 대안은 없었습니다. (지바겐은...경제적 압박으로...) 취향에 맞는 분에게 디펜더의 디자인은 완벽하다고 생각합니다. 러기드한 철판을 형상화한 플라스틱 디테일들이 본닛, 트렁크 및 풋레스트 등에 깨알같이 적용되는 등 은근히 디테일하고 귀여운 부분들이 많이 숨겨져 있어 탈 때마다 즐겁습니다. 그럼에도 1점을 깎은 이유는 따로 있는데, 디펜더의 경우 내장재 및 핸들 재질로 마그네슘 합금을 사용했는데 이 부분이 겨울에 너무 차갑습니다. 특히 핸들은 가죽으로 싼 부분을 제외하고 너무 차가워서 만지면 깜짝 놀랄 정도입니다. 또 도어 역시 외장 소재가 그대로 노출 된 디자인이라 겨울에 외풍이 그대로 들어옵니다. 노출 콘크리트 인테리어가 일반 벽 대비 난방비가 세네배 든다고 하는데 딱 그 느낌입니다. 차가 잘 안 따듯해져요. 추가로 기어레버도 1세대의 오마주인데, 이게 뭔가 딱딱 변속이 명확히 된다는 느낌이 없어서 후진을 해야하는데 전진을 하는 등의 위함한 상황이 익숙해지기 전까지 가끔 나옵니다.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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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옵션은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거 같습니다. 요새 필수로 여겨지는 반자율 주행 부분에 있어서는 없다고 보는게 더 나을 정도입니다. 최소한의 차선 보조 장치(워낙 덩치가 커서 유용하긴 합니다.)와 ACC만 있는데 몇번 써본 결과 ACC의 신뢰성을 100퍼센트 장담하기가 좀 힘든 거 같기는 합니다. 앞에 차가 보이는데 가속을 한다든가...앞차 직전까지 감속의 느낌이 없다든가...해서 ACC는 한두번 해보고 잘 안 씁니다. 또 주차 센서의 경우도 좀 쓸데없이 예민해서 충분한 공간이 있는데도 소리가 너무 커져서 오히려 위협이 되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전체적인 주행자 편의와 관련된 옵션은 어떻게 해도 국산차를 따라올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오토 에어컨의 경우도 좀 멍청하다고 해야 하나... 추울 때는 바람도 안나오다가 더울 때는 갑자기 바람을 뿜거나 하는 등 독일3사의 수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합니다. 다만 T맵이 기본으로 들어간 점, 무선 카플레이가 되는 점, OTA로 세세한 사항들이 개선되는 점등은 플러스 요인입니다. 추운 겨울엔 전면 열선과 워셔액 직분사 와이퍼 등도 참 고마운 기능입니다. 오디오 역시 메르디안이 적용되어 기본적으로 좋은 편이지만 ‘곡에 따라’ 고질적인 증상인 도어 떨림이 좀 있습니다. 오프라인 관련해서는 그 어느 차보다 많은 옵션이 있고, 도강 관련 옵션도 따로 있어서 역시 어디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아, 무선 충전 위치는 최악 중의 최악입니다.

유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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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어플로 시동을 걸거나 문을 여는 등의 동작을 할 수가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어플을 쓰다 뭔가 충돌했는지 두번 정도 문이 아예 안 잠기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한번은 긴급입고 해서 업데이트 했고, 한번은 밀려서 3주 후로 예약을 잡았는데 어느날 갑자기 잠기기 시작해서 타고 다닙니다. 인포가 LGE로 바뀌면서 고질적 문제는 많이 나아진 거 같지만, 전자상의 문제는 아직 좀 있는 거 같습니다. 서비스 센터는 저는 예전부터 친절했고요, 어디를 가도 캐파 대비 차량이 너무 많아 밀린다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아직 너무 신차라 큰 문제는 생기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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