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자동차 시장 전망 : 지금 꼭 알아야 할 변화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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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초 컷 한 줄 정리
- 차량 소유는 점점 부담이 되고 있으며, Z세대를 중심으로 ‘탈소유’ 트렌드가 확산 중이에요.
- 자동차는 이제 소프트웨어로 진화하는 SDV 시대에 돌입!
-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를 추월하며 자동차 생산과 소비 구조가 급격히 바뀌고 있어요.
차를 사야 할 이유보다, 사지 않아도 되는 이유가 더 많아진 시대. 차값보다 무서운 유지비, 구독처럼 바뀌는 기술, 빠르게 변하는 소비 방식까지. 2025년, 자동차 시장은 말 그대로 대전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어요. 전기차가 대세인 건 분명하지만 더 근본적인 변화는 따로 있죠. ‘차를 어떻게 소유하고, 어떤 기준으로 고르고, 어떻게 경험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추세거든요.
차를 고민 중이라면 지금 자동차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세 가지 거대한 흐름을 먼저 이해해야 해요. 이번 글에서는 2025 자동차 시장 전망에 대해 지금 꼭 알아야 할 변화 3가지에 대해 짚어볼게요
차량 소유는 부담된다고? 미국 MZ세대 중심으로 ‘탈소유’ 확산
“자동차는 이제 필수가 아니라 선택!” 미국에서는 차량 유지비가 연평균 12,296달러(약 1,700만 원)까지 치솟았고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차량 소유를 포기하거나 공유 혹은 렌트 중심의 소비 방식으로 변화하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어요.
특히 고금리로 인한 할부 부담,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장착 차량의 수리비 폭등 등도 영향을 줬죠. 예를 들어 요즘엔 범퍼 하나 교체하는 데 300만 원이 넘는 경우도 흔하다고 해요. 차를 갖고 있는 자체가 금전적인 리스크가 되는 셈이죠.
이런 흐름은 한국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겟차 통계에 따르면 2025년 1분기 장기렌트 계약은 전년 대비 68% 증가했어요. 이제는 ‘소유’보다 ‘이용’, 필요한 만큼만 타고 반납하는 합리적 소비 방식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어요.
자동차, 이제 소프트웨어로 달린다 – SDV 시대의 시작
전기차 다음으로 뜨거운 키워드 바로 SDV(Software Defined Vehicle)예요. 이제 차량도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SDV란, 차량의 기능을 무선으로 업데이트하고 제어하는 스마트카 개념을 말해요. 2025 CES에서는 BMW, 벤츠, 현대차, 혼다 등 글로벌 브랜드가 AI 인포테인먼트, OTA(무선 업데이트), 자율주행 레벨3 시스템을 공개했어요.
이런 흐름은 자동차의 개념이 달라진 거라고 볼 수 있어요. 이제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로 경쟁하는 끊임없이 진화하는 플랫폼이 된 거죠. 국내에서도 이러한 흐름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테슬라, 현대 아이오닉, 볼보 EX30은 OTA와 AI 기반 UX를 중심으로 차량을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디바이스’로 정의하고 있어요.
글로벌은 생산 확대, 국내는 친환경차 쏠림… 자동차 시장의 엇갈린 흐름
2025년 자동차 생산량은 글로벌 기준으로 상승세예요. S&P 글로벌은 미국, 중국, 인도 등의 자동차 생산 전망치를 일제히 상향 조정했는데 그 배경엔 바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생산 확대가 있어요.
반면 국내 자동차 시장은 조금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요. 2025년 상반기 기준, 친환경차 판매는 급증하고 있지만 내연기관차는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있죠. 산업통장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5월, 국내 자동차 판매에서 친환경차 비중이 51.8%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내연기관차를 넘어섰어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더 넓어졌다고 볼 수 있어요. 내연기관차는 재고 및 프로모션을 통한 가격 경쟁력이 생겼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는 보조금 혜택과 유지비 절감이라는 실속 포인트가 여전히 유효하죠. 이제는 단순히 어떤 동력 방식이냐 보다 자신의 주행 환경과 예산에 맞춰 실용적인 선택을 하는 게 핵심이에요.
이제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수단’을 넘어서 소비 방식과 기술의 진화까지 함께 고려해야 하는 상품이 됐어요. 차량 유지비 부담으로 소유보다 이용이 각광받고, SDV를 중심으로 차량 자체가 진화하며 생산과 소비 흐름도 전기차와 친환경차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죠. 2025년 현재, 지금 필요한 건 ‘좋은 차’가 아니라 ‘내게 맞는 방식’을 고르는 안목일지도 몰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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