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부터 PHEV 완속 충전 7시간 제한…규정·과태료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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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초 컷 한 줄 정리
- 2026년 2월부터 PHEV 완속 충전 7시간 제한될 예정이에요.
- PHEV 충전 시간이 7시간 넘기면 과태료가 부과돼요.
- 정부는 추가로 심야 시간 이동 의무 면제 방안까지 논의 중이에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운전자라면 이번 소식을 꼭 알아두셔야 해요. 완속 충전 허용 시간이 14시간에서 7시간으로 줄어드는 변화와 시행 시기, 개정 배경, 현장 반응, 그리고 운전자가 챙겨야 할 포인트까지 이번 글에서 알아볼게요.
PHEV 완속 충전 시간 절반 단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이 완속 충전 구역에 머물 수 있는 시간이 기존 14시간에서 7시간으로 단축돼요. 앞으로 7시간을 초과하면 ‘충전 방해’ 행위로 간주돼 과태료가 부과되며, 규정은 2026년 2월부터 본격 적용될 예정이죠.
이러한 변화는 완속 충전기뿐 아니라 신고 제도에도 영향을 미칠 예정인데요. 그동안은 PHEV 차량이 완속 충전기를 14시간 넘게 점유해야 과태료 대상이었지만 앞으로는 7시간만 초과해도 단속 대상이에요. 급속 충전기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1시간을 넘기면 과태료가 부과되죠. 또한 신고 가능 범위도 넓어져요. 기존에는 500세대 미만 아파트에서만 가능했던 신고가 앞으로는 100세대 이상 아파트까지 확대되어 공동주택 내 충전 구역 질서가 한층 강화될 예정이에요.
이 규정, 왜 바뀌었나요?
변경의 배경에는 충전 방해 신고 건수의 급증이 있어요. 2022년 약 6만 건이던 신고 건수는 2024년에 약 33만 건으로 5배 이상 늘었는데 특히 PHEV 차량은 배터리 용량이 작아 충전이 빠른데도 완충 이후 장시간 충전 구역을 점유하는 사례가 빈번했죠.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다른 전기차 운전자들이 충전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이 생기고, 충전 인프라 효율이 떨어지게 되니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소하고 충전기의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규제를 강화한 거예요.
실제 사람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정책을 바라보는 시선은 엇갈리고 있어요. 일부 운전자는 퇴근 후 충전을 시작하면 한밤중이나 새벽에 차량을 옮겨야 할 수 있다며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하는 반면, 한정된 충전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불가피한 조치라는 긍정적인 반응도 있죠. 정부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심야 시간대에는 차량 이동 의무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런 보완책이 마련된다면 정책 취지와 이용자 편의 모두를 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이번 개정은 공유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기차 충전 환경을 개선하려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다만 모든 변화에는 적응 기간이 필요하죠. 심야 시간 예외 규정 같은 세부 보완책이 함께 마련된다면 불필요한 갈등은 줄고, 정책 효과는 극대화될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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