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자유주제

탈화석 에너지로 전환중인 독일 근황

Kilmer

Lv 84

23.07.19

view_cnt

1,221

2023년 7월 5일자 로이터 통신에 Gavin Maguire라는 분께서 칼럼 쓰신 글이 있었는데 그곳에 수록된 3개의 그래프 올려봅니다. 첫번째 그래프는 독일의 전력생산입니다. 단위가 반기마다 테라와트시 입니다. 2017년 상반기 300 찍을때가 절정입니다. 그뒤 점차 줄어드는데, 2020년 상반기 코로나 위기때 260보다 2024년 상반기가 250으로 더 낮습니다.
communityImage
그 다음 그래프는 2017년 이후 꾸준히 늘어나는 클린에너지 모습입니다. 단위는 기가와트입니다. 연두 - 풍력 발전 주황 - 태양 발전 빨강 - 원자력 발전 갈색 - 석탄·가스 제외한 화석에너지 파랑 - 수력 발전 회색 - 가스 검정 - 석탄 분홍 - 바이오에너지 (쓰레기 썩을때 나오는)
communityImage
2017년이 중요한 이유는, 그때부터 화석에너지 이용한 발전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2016년까지는 클린에너지도 늘고 화석에너지도 늘고 둘다 늘었는데, 2017년부터 클린만 늘고 화석은 줄었습니다. 그러자 산업의 핵심이 되는 철강, 화학, 비료, 플라스틱 생산이 줄어듭니다. 그래프입니다.
communityImage
주황이 철강이고 파랑이 화학이고 보라가 비료, 질소, 플라스틱이고 나홀로 올라간 빨강은 배터리입니다.
Column: German electricity generation still stunted despite lower prices

Column: German electricity generation still stunted despite lower prices

사이트 방문
이상 3개의 그래프였습니다. 생산감소가 화석에너지 퇴출기조 때문만은 아니고 러·우 총성과 포성, 독일 집권당 변화, 임금인상, 물가상승, 가뭄으로 원자로 냉각수 부족 등이 얽혀서이지만 만약 화석에너지 카드를 냅뒀으면 어땠을까 합니다. 전기조달 루트가 많을수록 좋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2023년 9월 파이낸셜 타임즈에 등장한 가정용 전기 킬로와트시 당 € 입니다. 1€ 원화로 바꾸면 1400원입니다.
communityImage
(출처 Financial Times) UK(영), Italy(이), Germany(독), Netherlands(네덜란드), Spain(스페인) 등 전기가격 가장 구불거리고 가격 최고인 5개의 나라들이
communityImage
(태양과 풍력발전 비중 출처 Visual Capitalist) 공교롭게도 가장 태양 및 풍력발전 의존도 높은 나라들이기도 합니다. UK(영) 25.2% Germany(독) 28.8% NLD(네) 24.6% Spain(스페인) 32.9%
communityImage
(네덜란드 풍차와 튤립 출처 인터파크 여행)
날씨 따라 들쑥날쑥한 발전량입니다. 귀해진 전기는 독일의 경제성장률 0 이하로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경기침체라는 용어를 붙입니다.
communityImage
(독일 경제성장률 2022년 4분기 -0.5% 2023년 1분기 -0.3% 출처 전기신문) 자동차는 산업의 꽃이고 철강, 화학, 플라스틱 등의 종합선물세트입니다. 그것이 줄어들자 독일 자동차 생산이 공급부족, 이렇게 변합니다. 2015년 출하량 100 = 주문량 100 2017년 출하량 110 = 주문량 110 2019년 출하량 90 < 주문량 100 2021년 출하량 65 < 주문량 110
communityImage
(출처 도이체방크) 이제 우리는 점점 독일조립 독일차가 아닌 멕시코조립 독일차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BMW M2 이제 멕시코 공장에서 만들기로 합니다. 멕시코 공장에서"도"가 아니라 거기에서"만" 입니다.
Second-Generation M2 To Be Produced Exclusively In Mexico

Second-Generation M2 To Be Produced Exclusively In Mexico

사이트 방문

댓글

1

초크미

Lv 110
23.07.19

다행히 제차는 딩골핑 공장에서 생산이더군요.ㅎ 멕시코산은 좀 꺼려지는건 사실이나, 이번 M2 평이 정말 좋더라구요. 외관도 볼수록 괜찮아보이구요^^;

댓글 좋아요

1

대댓글

0

자유주제
투표

겟차룰렛 돌릴때 투표

고득점 노하우 배우고 싶어서 가르침 구합니다. 해보니 이게 낫더라 : 바늘이 가리키는 곳이 고득점일때 누른다 겟차 특유의 랙이 있으므로 미리 누른다 어차피 랜덤같다 바늘위치 무관하게 누른다

thumbnail
Kilmer|23.07.19
like-count1
commnet-count1
view-count947
23.07.19
HOT
자유주제

아우디 Q8 e-tron 연내 국내출시

Q8전기차라기 보단, E-tron의 부분변경 모델이라는군요. 왜 이름을 Q8로 바꿨을까용?ㅎㅎ 50 콰트로 89kWh 배터리 국내인증 주행거리 298km 340마력. 67.7kg.m토크 0-100 = 6.0초 55 콰트로 106kWh 배터리 국내인증 주행거리 368km 408마력, 67.7kg.m토크 0-100 = 5.6초 아우디 전기차중에 가장

thumbnail
초크미|23.07.19
like-count6
commnet-count16
view-count2,493
23.07.19
HOT
자유주제

싼타페 레터링에 관하여

디자인의 호불호를 떠나서... 핫글에 신형 싼타페 후면 레터링이 센터가 안맞고 삐뚤다는 댓글이 많은데요, 실제로 제 주변에도 왜 A와 F 사이가 넓냐는 질문이 들어왔는데... 싼타페의 본명은 Santa Fe, 즉 싼타 페 입니다. 현대차가 한글표기는 붙여서 쓰고 있지만 차량 레터링은 영문으로 쓰면서 띄어쓰기를 제대로 한 셈이죠. 미국 뉴멕시코 주에 있

thumbnail
권지용 기자|23.07.19
like-count8
commnet-count15
view-count6,527
23.07.19
자유주제

비오는날 왜 라이트를 안킬까요..

또 한번의 장마를 겪으며 느낀게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전조등키는거에 소극적일까요. 비오는날 방어운전은 감속과 전조등키는거라 생각합니다.

끝은없다|23.07.18
like-count1
commnet-count2
view-count1,066
23.07.18
자유주제

레이에 고급휘발유 후기

에어컨 틀고 언덕올라갈때 덜덜거림이 줄어들었네요. 연비는 1-2정도 늘은? 것같아요

thumbnail
스탠스미스|23.07.18
like-count4
commnet-count9
view-count2,551
23.07.18
HOT
자유주제

자동차 가격은 원래 시가입니다.🤡

이번 모델Y RWD 차량 가격을 보시며 '자동차 가격이 시가냐?' 하고 말씀들도 하시는데, '네. 맞습니다^^!' 자동차가 안팔리거나, 경쟁이 심해지거나, 분기마감이 되면, 기존 자동차 딜러사들도 프로모션을 늘려서 가격을 낮춥니다. 공급보다 수요가 늘면 프로모션을 없애고, P까지 붙여서 파는 딜러도 있죠.(미국에선 당연한;) 테슬라의 경우 딜러

초크미|23.07.18
like-count5
commnet-count15
view-count3,251
23.07.18
자유주제

오송 지하차도 사고 보면서 든 생각

오송역에서 청주로 넘어갈 경우 세종시에서 청주로 넘어갈 경우 가장 빠른 길로 무조건 통과할 수 밖에 없는 지하차도 치매어머니한테 가면서 새벽에 한 번 어머니를 주간보호센터 모셔다 드리고 또 한 번 이제 제 사업장으로 출근하면서 또 또 한 번 밤에 퇴근함서 한적한 이 길을 맘껏 풀악셀하면서 또 또 또 한 번 지나갑니다. 특히 이 지하차도 이전에 70km/

thumbnail
auto2063|23.07.18
like-count4
commnet-count5
view-count1,639
23.07.18
자유주제

일본차 낭만있던 그 시절ㄷㄷ

nsx, supra, skyline gt-r , trueno bbbbbb 경험해보지 못한 시절 차량들이지만 찐으로 멋있네요...

thumbnail
겟덕|23.07.18
like-count1
commnet-count2
view-count1,458
23.07.18
자유주제

싼타페 디젤이 단종된다네요

디젤 판매가 생각보다 크게 감소했습니다. - 2021년 전체 싼타페 판매 중 디젤 41%, 가솔 37%, 하이브리드 22% - 2022년 전체 싼타페 판매 중 디젤 24% 가솔린 38% 하이브리드 47% - 2023년 상반기는 디젤 13.9%까지 떨어졌습니다. 쏘렌토도 비슷합니다. - 2021년 전체 쏘렌토 판매 중 디젤 35% 가솔린 18% 하이

thumbnail
권지용 기자|23.07.18
like-count0
commnet-count3
view-count1,277
23.07.18
자유주제

2024 미니 컨트리맨 존 쿠퍼 웍스 ALL 4

thumbnail
겟차매니저|23.07.18
like-count0
commnet-count1
view-count1,060
23.07.18